brunch

매거진 Plusclovital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재성 작가 Jan 06. 2020

컨텐츠 구매는 제작자에 대한 예의다

컨텐츠와 제작자는 별개가 아닌 하나이므로

최근 빠져 있는 뮤지컬 배우 박은태 님

최근 뮤지컬 음악에 푹 빠져 있다. 정식 음반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 어쩔 수 없이 유튜브를 통해 음악을 듣는 경우가 많다. 몇몇 배우들의 음악을 특히 자주 듣는다. 꽤 많은 노래는 가사를 이미 외울만큼 여러번 반복해서 들었다.

.

지금껏 뮤지컬을 즐겨 본 타입은 아니었다. 살면서 10번도 안되는 횟수만 관람을 했으니까. 그런데, 적어도 내가 지금 좋아하는 분의 공연이 열리면 가장 비싼 티켓을 구매해서 가고자 한다. (물론 이것도 광클 스킬이 필요하지만..) 몇개월 째 내 귀를 즐겁게 해주는 분에 내가 취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한다.

.

원래부터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면 참 좋았겠지만, 나도 어릴 적에는 그런편이 아니었다. 무료 음원 공유 사이트를 한참 찾아 헤매며 음원을 다운로드 받고, 파일 공유 사이트 등에서 영화를 다운 받아 본 적도 있고, 컴퓨터 OS도 불법으로 다운 받아본 적이 있다.

.

그러나 지금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프로그램도, 음악도, 영화도, 책도. 어느 정도 체험 해보고 괜찮다 싶으면 기꺼이 재화를 지불한다. 이 컨텐츠를 통해 내가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고, 그게 아니라 하더라도 감동을 받거나 기쁨을 주었다면 그게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한다. 뮤지컬 음원이 있었다면 아마 뮤지컬 을 보러 티켓을 사겠다는 생각을 하지는 않았으리라. 음원 만으로 이미 배우에게 수익이 돌아갈 수 있음을 아니까. 하지만 음원이 없어 어쩔 수 없이 유튭으로 듣다 보니, 지속되는 미안함을 감당하기 어려운거다.

.

책도 마찬가지다. 서점에서 어느정도 훑어본 이후 괜찮다고 느껴지는 책은 이북이든 종이책이든 직접 구매를 한다. 그 책을 펴낸 사람의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으로서, 그게 그 사람을 대하는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늘상 말하지만 나도 내 컨텐츠에 관심 가져주시는 분들은 모두 좋지만, 특히 구매해서 읽어주시는 분들은 훨씬 좋다. 비교도 안 될만큼 말이지. 사람이라면 당연한 감정이다. 보통 내가 책 한권 판매로 받는 돈. 즉 인세는 1500-3000원 정도인데, 이는 누가 직접 내게 그 돈을 준다 해서 똑같은 기분을 느끼게 되는게 아니다. 아니, 책값 전체의 돈을 주어도 비슷한 수준의 기쁨을 느끼게 할 수 없다. 컨텐츠 제작자에게 자신의 컨텐츠가 팔린다는 건, 그 사람의 고민을 인정해주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단순한 돈의 문제가 아니다.

.

오히려 이 생각은 과거에는 하기 어려웠다. 컨텐츠를 만드는 사람과 컨텐츠 자체를 별도로 생각해왔기 때문이리라. 오히려 그들에게 환상이 씌여 있었기 때문에, 컨텐츠는 그냥 내가 즐기면 되는 것이고, 그 뒤에 있는 사람은 보이지 않았다고 하는게 옳은 표현 같다.

.

하지만, 디지털 시대에서 더 이상 제작자는 극히 일부가 아닌 대중이 되었다. 나 역시도 컨텐츠를 만드는 사람의 한 명이다. 좋은 컨텐츠 뒤에는 사람이 있다. 그리고 그 사람의 노력과 땀과 고민이 있다. 그 사람이 사그러들지 않게 하려면, 그 사람에게 최소한의 예의를 갖추는게 맞지 않을까.

.

뮤지컬 티켓 오픈일 미리미리 알아둬야지. 느린 손으로 광클 해서 꼭 가장 비싼 티켓을 사고 말겠다 


------------------------------------------------------------------------------------------------------------------

필자 김재성 

서울대학교 컴퓨터 공학부를 졸업하고 맥킨지 앤 컴퍼니 (McKinsey & Company) 컨설턴트로 재직했다.

현재 제일기획에서 디지털 미디어 전략을 짜고 있다.

저서로는 행동의 완결,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I,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II 가 있다.



https://youtu.be/qj7xOkAj8ZI


새해 목표 달성을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행동의 완결.


#행동의완결
#행동과성취를완전히달라지게만들단한권의책


온라인 서점 구매 링크
알라딘: https://goo.gl/daJdGV 

교보문고: https://goo.gl/ZpST1b 

예스24: https://goo.gl/ATwUZa     


김재성 작가의 다른 글도 한 번 읽어보세요

https://brunch.co.kr/@plusclov/412

https://brunch.co.kr/@plusclov/410

https://brunch.co.kr/@plusclov/398

https://brunch.co.kr/@plusclov/368




매거진의 이전글 '멋있는 척'이 '멋짐'을 이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