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 안에서의 우아한 노력은 변혁이 될 수 없다.
출근 하다보면 늘 보이는 쌀국수 집이 하나 있다.
한 때 유행하던, 포호아, 호아빈 류의 그런 쌀국수 집.
한 때는 저런 쌀국수집을 참 많이 다녔었다. 맛있었거든.
칠리 소스에 해선장을 이렇게 저렇게 조합하는 것도 신기했다. 그 때까지 베트남을 가 본 적도 없었으니, 이게 진짜 베트남 쌀국수라고 생각했겠지
.
쌀국수 전문점이 우리 생활에 훨씬 익숙해진 지금은 내가 먹는 음식 선택지에서 처음 말 한 쌀국수 집은 없다. 에머이, 분짜 라붐 등. 진짜 베트남 쌀국수에 가까운 수준의 맛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다. 물론 이들조차도 실제 베트남 현지 맛보다는 덜하지만 처음 맛본 쌀국수와는 수준 자체가 다르니까.
.
내가 아침마다 마주하는 쌀국수집도 늘 열심히 한다. 신메뉴를 내고, 여름에는 냉쌀국수도 내놓는듯 나름대로의 노력을 한다. 그러나 나는 그래도 그 집에 식사를 하러 갈 일은 없다. 그 집의 면발과 국물 수준이 머리속에 각인되었기 때문이다. 거의 수 년의 기간은 즐겨갔던 집이지만 그 동안 별 발전을 체감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만약 지속적 업그레이드가 일어났다면 처음 에머이를 먹고 ‘다르다!’라는 느낌을 받지는 않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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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 김재성
서울대학교 컴퓨터 공학부를 졸업하고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 회사 맥킨지(McKinsey & Company) 컨설턴트 생활을 거쳐 제일기획에서 디지털 미디어 전략을 담당했다. 현재 카카오에서 전사 전략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저서로는 『행동의 완결』(안나푸르나, 2019)과 에이콘출판사에서 펴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2012),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2017), 『퍼펙트 슬라이드 클리닉』(2020)이 있다. 『퍼펙트 프리젠테이션』은 삼성전자와 제일기획 직원 프리젠테이션 교재 및 다수의 수도권 대학에서 프리젠테이션 주교재로 채택돼 활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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