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OWL ESSA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uto owl Apr 17. 2020

essay) 넌 이 일이 즐겁냐?

나의 직업 생존기 vol01 (시간의 불 연대기 순)


넌 이 일이 즐겁냐? 내 눈엔 그렇게 안 보이는데...

30대 초반, 나를 자를 때 커피집 사장이 한 말이었다.


기술도 없고, 취업시장에선 이미 멀어질 대로 멀어진 나는 제대로 된 직장을 구할 수 없었다.

젊은(?) 시절을 생각하면, 어찌 된 일인지 진득하게 한 가지 일을 못했다.

짧으면 보름, 길게는 두 달이었다.

기술이 없으니 서비스직이든 단순노동이라도 해야 했지만,

서비스직은 사람이 싫어서 단순노동은 나의 체력적 한계를 핑계로 그만 두기 일쑤였고, 이는 부모님의 속의 썩이기에 충분한 이유였다.

우리 집은 가난해서 모두가 돈을 벌어야 할 형편이었기에 이런 나의 모습은 달가워 보이지 않았으리다.


그렇게 커피일을 시작했다.

물론 다른 사람들에겐 인터넷에서 본 짧은 지식으로 커피예찬을 전파하며 내가 이일을 선택한 건 돈이 아니라 무언가의 끌림이라 강조했지만, 아메리카노도 만들어보지 못한 나로서는 카페마저도 힘들게 들어갔다.


그렇게 처음 맞이한 카페란 직장은 해운대 달맞이에 위치한 'H'카페였다.

부산사람들은 알겠지만, 예나 지금이나 해운대의 교통은 최악이다.

금정구에서 약 2시간을 버스, 지하철, 마을버스를 타고 출퇴근을 했다.


하지만 불행히도 출근길에 사고가 났고, 난 그곳을 그만둘 상황이었다.

약 3주의 출퇴근, 내가 배운건 서빙뿐이었다.

'H'카페 사장은 일방적으로 자른 게 미안했는지, 동아대 근처의 'C'카페 사장에게 나를 소개해줬다.

소개라기보단 내 입장에선 팔려가는 기분이었다.

'H'카페 사장은 빨리 나를 내 보내고 싶은 마음이 컸을 것이다.


그렇게 팔려간 'C'카페에선 주 6일을 오전 11시에서 밤 12시까지 일하는 조건이었다.

1시간 휴식, 저녁 제공, 그런 악조건에서 받기로 한 내 월급은 60만 원이었다.

놀랍지 않은가?

그 당시 88만 원 세대라고 사회적 이슈가 한창이었을 때, 난 그보다 적은 60만 원으로 내 몸값을 메긴 것이다.

그렇게 난 헐값으로 'C'카페에게 노동력을 제공하기로 약속했다.


친구들은 외노자(외국인 노동자)라고 놀렸고, 난 그곳에서 로스팅이랑 커피를 배우게 될 테니 약간(?)의 손해지만 나쁘지 않은 거래라 생각했다.


그곳에서 일하기로 약속했으니 이제 자취방을 알아봐야 했다.

싼 집을 구하기 위해 사하구 당리까지 가서야 월세 12만 원의 단칸방을 구할 수 있었다.

하단은 동아대 학생들이 이미 차지했던 터라 그 시기 남은 방도 없었고, 설령 있다 한들 가격을 맞출 수 없었다.


그렇게 당리에 집을 구하고, 일을 시작했을 때는 차비가 아까워 도보로 약 30분 되는 거릴 걸어 다녔다.

중간에 쉬는 1시간은 동아대 교정 빈 벤치에서 낮잠을 자고 들어가는 게 보통이었다.

그렇게 멍하게 들어가면, 실수하기가 일쑤였다.

솔직히 말하면 난 일을 잘 못했다.

몸은 느리고, 실수는 잦고, 그런 나의 모습을 보는 사장의 눈빛은 점점 나빠졌다.

사장의 지적이 늘었다.

동시에 손님의 클레임 역시 잦았다.


하지만 내가 생각했을 때 사장이 날 제일 나쁘게 본건 아마 나의 식탐이었을 것이다.

행여 손님이 치즈케이크라도 남기면, 버리지 않고 몰래 내입에 털어 넣었다.

몇 번 사장에게 주의를 듣기도 했지만, 늘 배고픈 나로선 참기 힘들었다.

어디서 그런 비싼 디저트를 접할 수 있겠는가?


그리고 사건은 2주 후에 발생했다.

2주가 지났을 때 다음 달 1일이었고, 난 2주분의 금액 30만 원을 받았다.

그때 난 '딱 30이네요'라고 말했고, 돈을 주는 사모의 표정이 바뀌는걸 눈치챌 수 있었다.

사모는 다소 신경질적으로 문제의 발언을 언급했고, 난 '죄송합니다'라고 마무리 지었다.

하지만 다음날 사장은 옥상으로 나를 호출했다.

'넌 이 일이 즐겁냐?'라고 물었다.

난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즐겁지 않았으니까...


하루 13시간, 다행히 일주일에 한 번은 쉬었으나 너무 힘들었다.

커피일이 보기보다 할 일, 신경 쓸 일이 많았다.

그냥 서 있는 것도 한두 시간이지, 대부분의 시간을 서있다 보면 다리 붓는 게 예사였다.

나에겐 서있는 것도 노동이었다.


그는 나를 향해 말하기 시작했다.

자기도 힘든데, 해운대 사장님이 부탁해서 데려온 건데 뭐 하는 거냐고...

마치 선심 쓰듯, 내게 호의를 베풀었다는 뉘앙스가 너무나 거슬렸다.

하지만 그 어떤 대꾸도 안 했다.

그렇게 10분의 설교를 들었을까?


결국 난 보름 만에 잘렸다.

사모는 나의 눈을 피했다.

난 착하게도 그런 사모에게 깍듯이 인사하고 나왔다.


점심시간 집으로 걸어가는 그날은, 봄이 막 시작되는 달이었고,

난 고작 12만 원의 월세랑 공과금을 걱정했다.

집으로 걸어가는 동안

친구에게 잘렸다는 문자를 보냈고, 그날 친구는 나에게 스모크햄 몇 덩이와 계란 한 판을 주고 갔다.

그날 저녁은 사치스럽게(?) 햄을 두툼하게 썰고 계란옷을 입히고, 어머니가 보내주신 김치로 나름 호화롭게 먹었다.


그렇게 배부르게 먹고

잠자리에 들기까지 불안한 내 맘을 따스한 봄바람으로 달랬다.


그 뒤로 약 한 달 뒤, 새로운 일을 구할 수 있었다.

물론 커피일은 아니다.

다시 커피일을 하게 되는 건 그 후로 약 2년 뒤에 접하게 된다.


돌이켜보면 그때의 난 절망기를 보내고 있었다.

지금이라고 확연히 나아진 건 아니지만, 그땐 인생이 더 꼬여있던 시기였다.

울기도 많이 울고, 좌절도 수없이 겪었던 시기...

이렇게라도 남겨서 나를 돌아보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괜찮아. 괜찮아...

오늘만 견디자. 오늘만.......

언젠가 찾아올 나의 황금기를 기다리며...

매거진의 이전글 essay) 나만 모르는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