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비밀은 있다

by 갓구름

[210p] 2년이 넘게 아내와 부부관계를 갖지 못한 소방관. 술김에 다른 아이의 몸에 손을댄다.

...

"미안하다. 용서해다오, 시기가 좋지 않았어. 절대 그러지 말아야했는데. 용서해다오."

"알았어요, 이번엔 됐어요. 자, 머릿속에 너무 마르셀을 담아두지 마세요."

"마르텔!"

"마르텔요?"

"머릿속에 너무 마르텔을 담아두지 마세요."

"아, 그래요. 확실해요?"

"파블로프고, 마르텔이야. 사람 이름인 마르셀이 아니라 망치라는 의미의 마르텔."

[ '머릿속에 망치를 담아두다'는 '근심하다, 걱정하다'의 프랑스어 표현이다.]


"알았어요, 머릿속에 너무 마르텔을 담아두지 마세요. 아저씨가 그런모습을 보이면 내 마음도 아프단 말이에요. 아저씨는 다정하니까 아가씨를 하나 구해봐요, 어쨌든 나보단 좀 더 나이 든 아가씨로요, 네? 그거 아세요, 소방관 제복이라면 아가씨들이 파리 떼처럼 맥도 못 추고 우수수 넘어지는 거? 조금 즐기세요. 삶이 언제 어느 때 우뚝 멈춰버릴지 몰라요. 로미오 오빠를 보세요. 하마터면 죽을 뻔 했잖아요. 아저씨도 당장 내일이라도 죽을 수 있다고요. 2년동안이나 하늘로 뿅 날아 올라가지 못했다면서요? 오른 거라곤 그저 고가 사다리뿐이잖아요!"

"솔랑주가 날 용서하지 않을거야."

"아줌마가 꼭 알 필요가 있어요?"

"어쨌든."

"뭐가 어쨌든이에요? 그것 삶의 일부에요. 안 그래요?"

"맞아."

"마르셀을 찾으려고 노력해보세요, 그럼 머릿속에 마르셀이 들어올 테고, 내가 아주 틀리진 않았음이 판명되겠네요."



[213p]

"..줄리에트한테 집에서 어떤일이 일어나는지 얘길 들어보면, 그 애가 늑대의 발톱에 꽉 잡혀 있다는 생각이 들어. 그런데도 난 아무 도움도 줄 수 없네."

"당신이 강제로 끌어내올 수야 있나. 당신 손녀딸 스스로 자각을 해야지."

" 알아. 하지만 난 자각하는 데 50년이 걸렸거든. 그러니 그 애는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을 때 속히 결단을 내려서 다른 삶을 누리길 바라는 거지."

" 아무리 그래도 당신이 어쩔 수 없는 일이야. 우리 모두는 얼마간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게 돼 있고, 자기 문제는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법이라고. 그편이 훨씬 효과적이야."

" 알아. 하지만 너무도 부당해."

"그게 인생이야. 아마 인생이 해결책을 내놓을 거야."

" 그러기 전에 행여 그 애를 잃을까 겁이 나."

" 그 앤 당신이 있다는 걸 알아....."

" 기다릴 줄 아는 사람에겐 모든 것이 제 시간에 찾아드는 법이야."

" 그래도 인생 대부분의 시간을 온통 기다리며 보낸 건 너무하지 않아?"


[246p]

보이지 않는 할아버지를 찾으며 나누는 대화


"나와 함께 밤을 지새울 때가 많거든요. 세상을 재창조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답니다, 아세요?"

"아무튼 두 분이 서로 그토록 좋아하시는 걸 보면 참 재미있는 우연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당신은 아직도 우연을 믿어요? 젊은 양반 인생관이 너무 순응적이군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눈을 크게 떠봐요. 인생엔 우연이 없어요, 정말이에요. 운명이 우리를 위해 합당한 이유를 담아 밑그림을 그려놓죠."

" 우연이 하나도 없다고요? "

" 내가 생각하기엔 그래요. 우리의 선택은 우연히 이루어지지 않거든요."

" 그렇다면 줄리에트 간호사님의 사고도 운명의 일부인가요?"

" 늘 답이 있다고는 하지 않았어요. 더러는 즉각 알 수 있지만, 더러는 뒤늦게 알게 되기도 하거든요. 아예 모를 때도 있고요."



이 땅에 오는 누구나 목적이 있고 나름의 역할이 있다.

이 땅에 오는 누구나 목적이 있고 나름의 역할이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진실 혹은 대담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