윔호프메소드는 가능해
편안함과 안락함
상상만으로도 한숨이 절로 나오고 한번 그 편안함 안에 있게 된다면 밖으로 빠져 나오는 게
절대 쉬운 일은 아니에요, 정말 어려운 일이죠.
그렇기에 우린 자신만의 방식대로 삶을 꾸려가며, 불편함을 피하고 싫은 일은 다른 이에게 넘기죠.
자기가 좋아하는 거, 좋아하는 곳에서 시간을 보내고
심지어는 내가 좋아하는 것으로 나만의 세상을 가득 채우기 위해 ‘구독’을 하고 피드를 정리합니다.
저는 이걸 '보이지 않는 감옥'이나 ‘깨닫지 못하는 중독’이라고 표현 할게요.
편하긴 하지만, 이런 안락함이 우리 삶에서 정작 중요한 것들을 놓치고 있다는 걸 깨닫지 못하게 만들죠.
코로나, 물가 상승, TV나 SNS에서 끊임없이 쏟아지는 악재들,
이 거친 세상에 지쳐서, 안락함을 찾고 싶어지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모든 노랫말이나 시들을 보면 상투적으로 나오는 '긴 겨울'이라는 이야기에서처럼
이불을 끌어안고 싶은 마음, 혹은 따뜻한 곳으로 훌쩍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건 당연합니다.
그러나 스토이시즘에선 이 현상을 일종의 죽음으로 봤습니다.
성장을 멈추는 순간, 사실상 우리는 죽기 시작하는 거죠. 최소한, 운명과 우연의 변덕에 더 많이 휘둘리게 됩니다.
스토이시즘 대표 그리스 철학자 세네카는 역경의 중요성을 계속 강조했어요.
삶이 던져주는 고난을 단지 받아들이는 것뿐만 아니라, 그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찾아내서 더 강하고,
더 나은 자신이 되게 만들어야 한다고요.
이 외에 칼 융, 니체, 심지어 현대에 와선 앨런 와츠까지 삶은 ‘보이지 않는 감옥’에 나를 가두고 살아지니까
살아지게 만드는 것이 아닌 ‘진정한 나’로서 삶이 주는 여러 역경을 이겨내는 것에 중점을 뒀습니다.
행복을찾아서의 윔호프메소드 워크샵은
일년 내내 편안함과 안락함 밖으로 나를 밀어내는
펀디멘탈 워크샵 ‘무장해제’를 진행합니다.
윔호프메소드가 사람들을 흥분시키지 않는 건 사실이에요.
따분한 ‘명상’이나 신선놀음 같은 ‘철학’ 얘기 혹은 굳이 왜? 라고 의문이 드는 ‘아이스배쓰’까지
‘보이지 않는 감옥’에 빠진 우리에게 힘들고 귀찮은 일이라고 생각이 들게 만들죠.
일반적으로 우리는 비결이나 지름길을 원하죠.
‘Life Hack’ 이라는 유튜브 주제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모두에게 인기있는 주제인 이유이기도 해요.
우리 과제를 대신 해결해줄 누군가를 원하고 귀찮은 것들은 시야에서 멀리 떨어뜨려놓고
애써 무시하며 행복이 무엇인지 고민하지도 않은 채
편안하지 않은 것이 행복하지 않은 것이다 착각하며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윔호프메소드의 핵심과 스토이시즘의 핵심은 바로 삶의 도전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매 순간 선택하고 도전하고 결과를 받아들이고 결과 안에서 나만의 생각과 철학을 다시 재정립시키는 것,
그래서 새로운 워크샵 ‘Nothing changes if nothing changes’를 도전합니다.
변화를 원한다면 직접 변화를 시도하라. 라는 의미의 이 새 워크샵은 저에게 또한 큰 변화와 도전입니다.
겨울은 항상 우리에게 희망을 노래합니다.
이번 해가 지난 해보다 더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연말과 연초에 외칩니다.
당연히 우리에게 희망은 있습니다.
바로 당신입니다 —
만약 당신이 스스로를 변화시키기로 결정한다면요.
도전을 받아들인 사람만이 자신의 진정한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멈추지 말고, 앞으로 향하길 원한다면 우리가 연말과 연초에 외쳤던 희망과 다짐을 잊지마세요!"
정말 봄이 왔습니다.
아름다운 꽃과 나비는 우리를 또 한번 ‘보이지 않는 감옥’에 가두려고 할거에요.
윔호프메소드의 여러 도전은 우리를 새로운 계절의 시작과 함께 새로운 시작을 하게 만들고,
온전히 자신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명확하고 즉각적인 전략을 스스로 깨닫게 합니다.
잊고 살고 있는 나의 영민함에 나의 총명함에 귀를 기울이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마커스 아우렐리우스는 말했습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이것을 미루었는지 기억하라,
신들이 너에게 얼마나 많은 도구를 주었는지, 그리고 너가 그것들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너에게 주어진 시간에는 한계가 있으며, 만약 그것을 사용해 자유를 얻지 않는다면,
그것은 사라지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너는 지금 바로 좋은 삶, 너에게 마땅히 주어진 삶을 가질 수 있다!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가?"
따뜻하고 세상이 기지개를 키고 희망을 노래한 끝에 온 이 소중한 계절에 스스로에게 진정한 변화를 주는 도전을 시작해 보세요.
불안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현재에 진정으로 존재하는 방법 중 하나는 자기 개발을 위한 활동에 몰입하는 것입니다.
더 이상 미루지 말고, 깨끗이 청소하고, 자유롭게 되고, 자신에게 도전하세요.
‘Nothing changes if nothing changes.’
윔호프메소드 Lv2강사가 되어 돌아온 행복을찾아서 문창욱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