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재쌤 Aug 30. 2020

허리 통증을 잡기 위한 3가지

'백 년 허리' 저자는 전 인구의 80 퍼센터는 일생에 한 번 이상 요통을 경험한다고 한다.


허리 통증이 생기기 시작하면 움직이기도 힘들어지고 심할 경우는 서있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죠.

통증이 너무 심해 병원에 가면 엑스레이에서 별 이상이 없다며 진통제 또는 소염제를 처방 받을것이고 휴식을 권유받으실 겁니다.

휴식은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현대인이 가만히 쉴 수만 있을까요? 아마 대부분 불가능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더욱더 안아프기 위해 운동을 해야합니다. 

단! 너무 너무 통증이 심할때는 휴식을 취해주세요






운동을 하기 전 일단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어떠한 것들이 통증이 생기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잘못된 자세

잘못된 자세가 계속되면 척추 주변 근육이 긴장되고 척추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또한 다리를 꼬는 자세, 허리를 구부정하게 하는 자세는 골반 틀어짐, 허리 틀어짐 등을 유발할 것이고, 이는 허리 통증으로 유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틀어진 체형


우리 몸은 모두 연결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한 곳이 틀어지게 되면 전부 틀어지는 건 시간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어느 날 발목을 접질렀는데 재활도 받지 않고 '언젠가 낫겠지'라고 생각해 방치해두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갑자기 허리 통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전혀 이상한 것이 아닙니다. 앞서 말했듯 저희 몸은 모두 연결되어있기에 다리를 삐게 되면 보행 자체에 문제가 생겨 체형이 틀어지게 됩니다. 이는 바로 허리 통증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3. 근육의 단축과 약화


허리 통증은 주로 장요근, 요방형근의 단축과 연관성이 높고 이외에도 많은 근육에서 영향을 줄 것입니다.

단축이 된다는 것은 근육이 짧아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마사지나 근막이완을 해주고 스트레칭 또는 가동성 운동까지 시켜준다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엉덩이 근육 약화는 허리 통증과도 연관이 높으니 꼭 엉덩이 운동은 잘해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원인을 알아봤으니 운동을 배워보겠습니다.


제가 알려드릴 운동은 근력운동과 가동성 운동입니다.


가동성 운동은 생소하실 텐데 쉽게 말해 우리 몸의 움직임 범위를 넓혀 주는 운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허리 통증을 잡기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 될 운동입니다.



3가지 근력 운동법


3가지 가동성 운동법


매거진의 이전글 3가지 근력운동으로 허리 통증 잡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