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질이가 되지 않기, 주인공 되기

어쩌다 사회복지사가 되었나요?

by 김인철


찌질이가 되지 않기, 주인공 되기.


내일 인문학 수업 두 번째 강의가 있다. 그런데 2학년 교실이 휑할 것 같다. 오늘부터 2학년 아이들이 수학여행과 수련회를 갔다. 힘겹게 준비한 인문학 수업인데 학생이 없다는 것은 강의를 진행하실 선생님에게 예의가 아니다. 퇴근하기 전 졸업생들과 지인에게 연락을 했다. 기대는 하지 않았다. 5월은 행사가 많다. 할 수 없다. 없으면 없는 대로 가자. 담당 선생님이 이번 강의엔 빔 프로젝터가 필요하단다. 태평동에서 빌려 놓은 게 있어서 안심하고 있었는데 따르릉. ㄴ샘이다. 보건소 구강 교육 때문에 오늘 빔프로젝트를 써야 한단다.


ㅁ샘에게 빔을 들려 보내면서 수진동에 전화를 걸었다. 안 쓴단다. 저녁식사 시간이 훌쩍 넘었는데 예상대로 열린 교실이 휑하다. 지난주에 오셨던 아산의 대안학교 선생님과 아이들이 도착했다. 오늘도 그들의 가방 속엔 야구 방망이와 글러브가 들어있다. 저 멀리 광주(경기도)에서도 선생님이 학생 한 명과 함께 수업 참관을 하러 왔다. 오늘은 그들도 여기서 저녁을 먹기로 했다.

수업 시작 즈음해서 졸업생 O, J, JS가 왔다. 별 기대는 안 했는데 막상 얼굴을 보니 반가웠다. 밥과 반찬은 푸짐했지만 음식이 맛있었는지 금방 밥과 반찬이 동이 났다. 방과 후 수업 때문에 늦을 아이들이 먹을 밥이 없었다. 새로 하긴 좀 그렇고 까짓 거, 라면 한방이면 끝이다. 예상대로다. 라면 소리가 끝나기도 전에 사방에서, 아이들 환호성이다. 6시 20분쯤, 오늘의 인문학 수업을 시작했다. 강사는 하재근 문화 평론가이다.

‘찌질이가 되지 않기, 주인공 되기'


처음엔 이 주제가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았다. 처음부터 우리 아이들은 찌질이, 라는 전제를 깔고 있어 보였다. 제법 오랫동안 아이들과 부대끼다 보니 가지지 말아야 할 편견이나 피해 의식 같은 것이 생긴다. 하여 의식적으로 이런 단어는 기피하게 된다. 막상 강의를 들어보니 선생님이 말하고자 하는 찌질이의 개념은 좀 더 확장된 의미였다.


적절한 타이밍이었다. 아이들이 지루해할 때쯤 선생님은 빔을 활용하며 ‘무한도전’과 ‘일박이일’ 프로그램을 틀어주었다. 선생님은 수업 주제인 ‘찌질이’와 ‘주인공’은 이승기와 유재석을 예로 들어서 설명했다. 이승기가 왜 갑자기 프로그램 속에서 찌질이가 되었는지. 유재석이 왜 그가 진행하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인정받고 국민 MC롤 불리는지를.


찌질이는 자기만 생각한다. 이기적이다. 주인공은 남을 배려할 줄 알며 이타적이다. 세상 모든 기득권을 취한 자들은 찌질이다. 찌질이들이 기득권을 버리려 하지 않기 때문에 지금 세상은 이렇다. 물론 그렇지 않기도 하다. 모든 것은 극단적이기보다는 유들유들하거나 미끌미끌한 중도적이다.


내가 소중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내가 소중함을 알아야 남도 소중함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기적이기보다는 이타적이어야 한다. 어찌 보면 이것은 인권의 출발점이다. 모든 인문학의 출발점이다. 또한 수차례 아이들과 함께 한 수업이다. 수업이 끝나고 단체 사진을 찍었다.


두 번째 강의를 평하자면 첫 주보다는 비교적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내용이었다. 수업을 마치고 나서 평가를 해보니 아이들도 지난주보다는 이해하기 쉬웠다고 했다. 무엇보다 시각적인 것에 촉을 세울 나이인 아이들에게 영상을 활용한 교육은 상당히 긍정적이다. 간단하지만 선생님들과도 수업 평가를 했다. 수업을 받을 학생들이 중학생임을 모르고 오셨다. 다음 수업을 진행해주실 선생님과는 미리 전화 통화를 하는 게 좋을 것 같았다. 파일 관리와 필기하는 모습이 아쉽다고 했다. 다음 수업 땐 필기구를 준비시키기로 했다.


첫 번째 수업 때는 정신이 없어서 찍을 생각도 못했다. 시끌벅적한 청소 시간 속에 묻힌 이야기들이 두서없이 흘러가고 있는 사이 한동안 얼굴을 볼 수 없던 j가 왔다. 어젯밤 집에 찾아가서 열한 시가 넘도록 설득한 것이 그래도 효과가 있었던 모양이다. 번쩍 안아 주었다. 푸른 학교 안 나오면 나올 때까지 가정 방문 가겠다고 했다. 이제 JJ를 설득할 차례다.


2010년 5월 15일

keyword
이전 16화나는 무엇에 분노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