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쓰담 Feb 04. 2023

디스크 진단을 받았다

디스크 이야기 #2

정밀 검사 결과를 기다렸다. 앉아있어도 누워있어도 불편해서 병원 복도를 서성거렸다. 그러다 벽에 붙어 있는 경추 인공 디스크 수술 안내가 보였다. 덜컥 겁이 났다. 설마 수술을 하자는 건 아니겠지.


디스크 초기랬다. 요추와 천추 사이에 문제가 있고 전체 5단계라고 봤을 때 지금은 2단계라고 하셨다. 진단을 받았다. 그동안 괴롭혀왔던 녀석에 드디어 이름이 붙여졌다. 제 5요추-1천추 추간판 탈출증.


허리와 엉덩이 사이가 아플 때마다 왼쪽 다리 전체가 저리고 아팠다. 한참을 병원에 다녔지만 통증을 설명하기에는 상이 아주 미-미하다고 했다. 다시 말하자면 통증이 심한 이유가 설명이 전혀 되지 않는 상태였다. 당연히 진단 없었다. 그래서 더더욱 힘들었다. 괴로웠다. 병명이 없는 건 둘째 치더라도 원인도 모른 채 그저 아프기만 해서.


우선 신경치료를 간격으로 두세 번 해야 한다고 하셨다. 물리치료약물치료도 함께 말이다. 걷기 운동이나 근력 운동도 필요하지만 지금은 람 쐰다 생각하고 가볍게만 움직이라고 하셨다. 다행히 수술 얘기는 없었다.


신경치료부터 시작됐다. 출산할 때 맞았던 무통 주사 이후로 허리 주사는 랜만이었다. 아팠다. 소리가 터져 나왔지만 악 소리는 아니었다. 병실에서 휠체어로 데리러 와주셨다. 다리에 힘이 풀릴 수 있으니 30분에서 한 시간은 누워 있는 게 좋다고 했다.


이제 이 녀석이 무엇인지 알았으니 치료하면 된다. 버텨보자. 아프지만 이 놈도 결국은 잡히겠지.



<다음 이야기, 예고편>

채혈을 했더니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대서 내과 진료를 추가로 보게 됐다. 검사 결과 수치가 9.4라서 외부로 빈혈 검사를 보내야 하니 결과 들으러 며칠 뒤에 다시 내원하라고 했다. 골치가 아프다.

매거진의 이전글 젊은 사람이 병원에는 왜 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