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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고객, 고객

PM에게 고객은 왜 중요할까? [코드스테이츠 PMB 4기]

by 김긍정

'고객 조사', '고객 가치', '고객 감동', 심지어는 '고객 집착'까지.

프로덕트 매니저를 꿈꾸게 된 이후로 단언컨대 가장 많이 들은 단어는 바로 '고객'이다.


사실 나는 PM분들의 고객 관련 글들을 보며 진정한 순애보가 아닐까 생각했다.

(고백하기 전 뭘 좋아할지 몰라 오랜 시간 동안 곁에서 지켜보기만 하는 짝사랑의 한 과정 같달까)


마케터로 일을 할 땐 "어떻게 하면 나(= 프로덕트, 브랜드)를 좋아하게 만들까"라면

PM은 "쟤는 뭘 좋아할까? 어떻게 하면 쟤를 더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와 같은 입장 차이도 느껴졌다.

좀 더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진심으로 이해하며 이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내겐 멋져 보였다 :')




고객, 고객, 고객.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고객은 왜 중요할까?


그들은 어쩌다 이런 지독한 짝사랑에 빠진 걸까? 많은 의견이 있겠지만 나는 3가지로 추려보았다.




1. 당장의 수익 창출

: 나는 프로덕트 성선설을 주장한다. 모든 서비스가 처음엔 누군가의 어려움을 도와주거나 그들의 삶을 더 풍요롭고 즐겁게 하기 위해 만들어졌을 것이다. 하지만 이를 좋아해 주고 지지해 줄 고객이 없다면 냉정하지만 회사는 지속될 수 없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라도 PM은 고객가치와 더불어 사업가치도 늘 함께 고려해야 한다.



2. 회사의 지속적인 발전과 동기부여

: 프로덕트 성선설을 조금 더 주장해보자면 계속 고객에게 사랑받는 서비스일수록 더욱더 올바른 가치를 실현하고 좋은 점을 극대화하며 부족한 점을 개선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이를 위해 힘써주는 디자이너, 개발자, 프로덕트 매니저 등 구성원들도 고객만족을 느낄 때 지치지 않고 일할 수 있으며 이 선순환을 통해 회사는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다.



3. 시장의 거대화

: 고객이 많아질수록 경쟁은 불가피하겠지만 그만큼 시장이 커지고 안정될 수 있다. 시장이 커져야 새로운 시도도 더 늘어나고 이를 통해 계속 발전하며 우리 또한 고객으로서 더 좋은 서비스를 누리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프로덕트 매니저들은

고객이 갖고 있는 문제점과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아직 서비스 기획으로는 분석 툴 경험이 없기 때문에 더하고픈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셨으면 좋겠다.)




문제점을 찾는 방법으로는


1. 내부 데이터를 활용해 본다.

: 어느 구간이나 버튼에서 이탈률이 높은지, 최근 도움말 검색창에 많이 검색된 키워드는 무엇인지, 도움말에서 제공하는 내용 중 가장 많이 클릭된 질문은 무엇인지, 직접적으로 피드백을 남긴 의견들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내부에서 활용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2. 설문조사

: 필요한 인사이트에 따라 앱/웹 내에서 회원가입이 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비회원이지만 목적이 있어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해당 분야에 관심을 보이는 커뮤니티나 SNS 속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자체적인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방법이다. 필요에 따라 서베이 업체에 맡기는 방법도 있다.


설문조사의 핵심은 텍스트를 통해서만 의견이 전달되기 때문에 무작정 개인의 의견을 다 수집하는 것보다는 옵션을 주고 그중 선택할 수 있게 진행하여 다수의 의견을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3. 전화/관찰 인터뷰

: 신규 혹은 주요 고객층과 유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서비스를 어떻게 접근하고 이용하는지 그 모습을 관찰하고 그 이후 그 행동을 한 의도를 물어보거나 느낀 점들을 들어볼 수 있다.


직접적인 의도와 감정, 의견을 파악할 수 있다는 건 장점이지만 인터뷰이가 부담을 느끼면 솔직한 답변이 나오기 힘들 수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는 솔루션으로는


1. Design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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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은 비즈니스적 문제를 디자이너적인 사고방식으로 접근해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래와 같은 과정과 시도를 반복하며 고객에게 필요하면서도 실현가능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


1) Empathize (공감) : 고객을 이해하여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다.

2) Define (문제 정의) : 프로젝트 또는 비즈니스의 진짜 문제를 찾고 목표를 정의한다.

3) Ideate (아이디어 도출) : 다양한 접근을 통해 아이디어, 솔루션을 모색하고 우선순위를 정한다.

4) Prototype (프로토타입) :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제작해 빠르게 시도해본다.

5) Test (테스트) : 결과를 검토하고 문제를 보완하며 발전시킨다.




2. Persona & User Journey Map




페르소나는 '가면'을 나타내는 그리스 어원으로 비즈니스에서는 이상적이고 핵심적인 고객을 대변하는 가상의 인물을 가르킨다.


User Journey Map, 고객여정지도란 기업이 고객 입장이 되어 제품/서비스를 이용할 때 경험하게 되는 요소들을 고객경험에 따라 순차적으로 나열해 만드는 것을 뜻한다.

고객 여정 지도를 잘 활용한다면 고객의 경험을 미리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도 있고 해결할 수도 있다. 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나이, 성별, 직업, 거주 지역, 소득/소비 수준, 관심사, 고민거리 등을 설정해 페르소나를 만들고 이 사람의 일상 생활, 정보를 얻는 채널 등 행동 패턴에 깊게 파고들며 고객 여정 지도를 그린다면 고객의 문제점과 솔루션을 함께 알아낼 수 있다.





끝으로 순애보 같은 PM의 고객 사랑에 명심해야 할 부분은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순 없다는 것이다.


고객의, 고객에 의한, 고객을 위한 의사결정을 노력함과 동시에

주어진 시간과 인력을 고려한 우선순위를 잃지 않도록 하자.



이 글의 참고 도서 : 프로덕트 오너



브랜드를 사랑하는 앱등이로 시작해 제품이 아닌 가치를 파는 잡스병을 거쳐
혁신을 꿈꾸는 프로덕트 매니저에 도전하다.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그 100일간의 기록
김긍정 brunch.co.kr/@positive-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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