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르시 Aug 18. 2023

어떻게 선한 말을 할 수 있느냐

캘리그래피 묵상

예전에 나는 솔로를 보면서

댓글들을 수없이 보았고

댓글도 다 보니 또 심심해서

디시인사이드에 가서 수많은 글을 보았다.

대부분 소문으로 남을 뭉개는 말들과 댓글들이었다.


그런가 보다~ 하고 읽었지만.

나의 머리는 다 기억하고 있었는지.


내 주변에 누군가 너무 과하게 아끼거나

혹은 좀 독특해 보이는 나와 다른 행동을 하는

사람을 보면 나도 모르게 그 사람을

비아냥 거리며 그 사람의 노력을 뭉개는 듯한

말을 서슴없이 자연스럽게 하고 있었다.

난 이 모습을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다가

남편의 그냥 내뱉은 말..

왜 그 사람과 원수 지었냐고

열등의식 사로 잡힌 듯이 이야기한다고..

얘기해 주었을 때 깨달았다.



지금의 목장모임 너무 좋다.

삶 나눔도 서로 너무 잘해주고..

서로의 나눔 가운데 배울 점도 너무 많다.


하지만 그만큼 관계가 깊어지다 보니

단점도 보이게 되는 것 같고 나와 맞지 않는 부분도

보이게 됨을 느꼈다.

그러면서 섭섭함과 미운 마음도 싹틀 수 있음을 보게 되었다.


그래서..

말씀 보며 기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와 관계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

그게 관계를 오래 유지하고 내가 선한 생각을 하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이 기도와 말씀 같다.



어제는 하루를 책으로 시작하다 보니..

성경을 읽기 싫었다. 뒤로 미뤘다. 책이 쉽다 보니 훨씬 재밌고 손에 잘 잡힌다.


그런 나의 모습을 어제 계속 의식했기에

오늘은 성경책을 먼저 잡았다.


성경을 먼저 잡으니 묵상을 하는 시간에도 쫓기지 않아 좋고 그러다 보니 기도 일정과 시간도 떼어야 됨을 계획하게 되어 감사하다

작가의 이전글 경력단절 1년 그 어느때보다 나는 성장하고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