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otatohands Feb 05. 2024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내가 보내고 싶은 휴직기간의 나의 자유시간

출산 이틀전까지도 출근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고 회사에서 들었다.

출산휴가는 출산예정일 45일 전부터 사용 할 수 있다.

나는 출산예정일로 부터 약 한달반전 부터 개인연차 사용을 시작으로 한달반정도의 휴식기를 갖기로했다.


나의 커리어는 임직원 -> 프리랜서 -> 임직원 으로 변모했기때문에

종종 프리랜서 시절의 나와 직장인이 된 나의 모습의 차이를 알고 있다.

양쪽의 장단점을 알기에 휴직기간의 시간을 갖게되다면 더 감사한 마음으로 자유롭던 시절의 내 모습을 누려보기로 결심했다.


현재 근무하는 회사는 육아휴직기간을 비교적 2년까지 자유롭게 신청 할 수 있어서 감사하게도 긴 휴식기 & 육아기를 갖을 수 있게 되었다. 


나에게는 다양한 관심사가 있다. 크게 세가지 분류로 구분하여 나를 훈련하고 단련시키고 성숙시키는 일에 재미를 느낀다.

출산하기 전까지의 자유시간과 출산이후 육아휴직기간동안 짬이 나면 하고 싶은 것들을 적어보았다.


1.몸을 쓰는 일

- 수영

- 런닝


2.정신을 쓰는 일

- 브런치 임신 육아 연재 글 쓰기

- 멘토활동 꾸준히 하기

- 전시회 & 박물관 가기

- 그림그리기

- 영화감상하기

- 책읽기

- 영어공부


3.영혼을 쓰는 일

- 매일 성경 1장 읽고 느낀점 기도 쓰기


애기가 언제 태어날지 모르지만 그전까지 나에게 주어진 온전한 자유시간을 즐겨야겠다. 32주차에 접어드니 골반이 점점 빠질 것 처럼 통증이 있는데 … 걸어다닐 수 있을때까지는

잘 돌아다녀봐야겠다.


아기를 낳고 나서도 내 자아의 건강과 아기의 건강 모두 잘 챙기고 싶다. 몸도 마음도 영혼도 건강하기 위해서 휴직기감 동안 하고 싶던 공부도 잘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전 05화 임신은 질병이 아닙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