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중식당에서 맛본 홍소 우육면이 명성에 비해 아쉬웠다나. 감자아빠는 깊고 찐한 홍소 우육면을 만들겠다고 직접 나섰다. 이젠 아주 셰프 본능이로군. ‘홍소’는 ‘빨갛게 볶았다’는 의미다. 붉게 조리한 우육으로 육수를 내고, 이 탕에 면을 말아먹는 음식이다. 우육면의 본향은 중국 서북부에 위치한 감숙성(간쑤성)이다. 감숙성의 대표 도시인 난주 시(란저우)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이 우육면이라고 한다. 홍소 우육면은 대만식으로 변형된 면 요리다.
홍소 우육면을 원조 대만식으로 직접 만들겠다고 팔 걷어붙인 감자아빠. 소고기 부위 중 아롱사태 부위를 선택했다. 아롱사태 1㎏을 2만 원에 알뜰 구입을 하고 500g 정도를 사용했다. 1만여 원의 재료비로 세 식구를 위한 홍소 우육면을 만든 셈이다.
홍소 우육면을 위한 향신료
필수 향신료인 팔각(8개의 꼭짓점이 있는 별 모양 향신료. 나쁜 냄새를 제거하고 달콤한 향을 낸다), 큐민, 월계수잎, 화자오(쓰촨성 요리에 사용하는 붉은색 매운 후추)를 동원해 홍소 소스도 만들었다. 팬에 고추기름 2~3 큰술을 넣고 가열한 다음 청주, 간장, 치킨파우더, 굴 소스, 노두유(노추, 중국 전통간장으로 색이 진하다), 후춧가루를 넣어 끓이고 전분물을 부어 농도를 맞춘 다음 참기름을 넣는다. 얼큰한 국물 맛이 매력인 멋진 중국 면 요리가 나타난다. 가성비 갑을 뛰어넘은 ‘가성비 특갑’ 메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