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힘을 약화시키는 뇌의 메커니즘
요즘 학생들은 문제를 조금만 막혀도 해설지를 펼치거나 콴다를 켭니다.
정답을 확인하는 순간, 안도감이 밀려오고 공부가 쉬워진 듯한 착각이 들지요.
하지만 그 편리함 속에는 뇌의 미묘한 함정이 숨어 있습니다.
문제를 풀다 정답을 확인할 때 뇌에서는 도파민이 분비됩니다. 이 신경전달물질은 흔히 ‘쾌락의 화학물질’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학습의 동기와 관련된 핵심 물질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도파민이 언제 분비되느냐에 있습니다.
스스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했을 때 분비되는 도파민은 “노력 → 성취 → 보상”이라는 건강한 학습 회로를 강화합니다. 반면, 해설지를 통해 즉시 답을 얻을 때 분비되는 도파민은 “자극 → 보상 → 반복”이라는 즉흥적 보상 회로를 강화합니다.
이 회로가 반복되면 뇌는 ‘생각’보다 ‘즉각적 해결’을 선호하게 됩니다. 그 결과, 문제를 붙잡고 씨름하는 인내력과 분석력은 점점 약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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