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호에 맞는 Nov 17. 2019

취업 깡패가 되기 위한 튜토리얼(2)

취업 깡패들의 전략적 준비 방법

취업이 처음인 사람들도, N번째인 사람들도 취업 시즌을 어떻게 맞이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무작정 달려드는 경우가 많다. 특히 어떤 시기에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모르고 당장 눈앞에 있는 시험만 준비하다가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준비를 하지 못하고 취업 시즌을 맞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각 단계 별로 필요한 사전 준비를 하지 못해 시간에 쫓겨 준비하게 되고 그 결과 각 단계 별 시험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체로 치를 수밖에 없게 된다. 당연히 오랫동안 제대로 준비한 사람들보다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한다. 반면 취업 깡패들은 취업 프로세스를 최대한 이용해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 시간에 쫓기지 않으면서도 수준 높은 취업 준비를 한다. 이번 글에서는 취업 깡패들은 언제, 어떤 준비를 하는지 살펴보려 한다.




보통 취준생들의 준비 방법

일반적인 취준생들은 각 취업 프로세스 순서에 맞게 아래와 같이 준비한다.


(일반 취준생들의 준비 방법)


하지만 이렇게 준비할 경우 지원하는 기업이 많으면 많을수록 시간이 부족해져 각 전형 하나하나에 최선을 다 할 수 없게 된다. 취업을 먼저 준비했던 지인이나 선배들이 자소서 지원 시즌에 밤을 새워 준비하는 모습을 아마 많이 보았을 것이다. 자소서를 만만하게 보고 접근하면 작성하는데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본인의 역량을 제대로 설명하지도 못하는 낮은 퀄리티의 자소서를 만들어 내게 된다. 자신의 역량과 가치관 등을 스펙과 경험에 녹여 스토리로 풀어내야 쓸 수 있는 좋은 자소서는 급하게 쓸수록 쓰기 어렵다. 


또한 인적성 시험은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당황스러울 정도로 대학생활 동안 접하기 쉽지 않은 유형들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심지어 문제 유형도 다양하기 때문에 1주일 만에 정복할 수 있을 정도로 만만한 시험은 결코 아니다. 


면접의 경우는 더 심하다. 정말 합격할 수준의 면접 스터디, 분석, 멘트를 준비하려면 인적성 합격 발표 후 2주 정도의 남은 시간 동안 하나의 기업을 준비하기도 벅차다. 그래서 대부분의 취준생들은 면접 준비가 덜 되어 있는 상태로 면접장에 들어가 그나마 자신 있는,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팩트들로 면접시험을 치르는데 대부분 떨어진다. 자신만의 인사이트가 들어간 분석과 멘트들이 없으면 면접에서 결코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하는데 이 분석과 멘트들은 결코 며칠 만에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즉,


시간에 쫓기듯이 준비하면 높은 수준의 취업 준비를 할 수 없다



그럼 취업 깡패들은 뭐가 다른가요?

취업 깡패들은 일반적인 취준생들 보다 한 단계 앞서 대비하는 전략으로 취업을 준비한다. 아래의 표를 보자.


(취업 깡패들의 준비 방법)


취업 깡패들의 전략 핵심은 남들보다 한 단계 앞서 준비하는 것이다. 특히 '방학'을 최대한 이용해 취업 시즌에 부족한 시간을 보충한다. 이렇게 준비하면 시즌 중에 더 많은 기업에 지원할 수 있고 각 단계 별로 최선의 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합격률을 훨씬 더 올릴 수 있다.


단지 방학을 이용해, 남들보다 조금 더 먼저 시작하는 것만으로 큰 차이를 벌릴 수 있는 이유는 취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이 대부분 정해져 있 크게 바뀌는 부분은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소서 문항도 매년 큰 틀에서는 비슷하고 인적성 시험 유형도 이미 시중에 공개된 문제집과 크게 다르지 않다. 면접의 경우도 큰 틀에서는 형식이나 내용이 매번 비슷하다. 그 이유는 기업의 핵심가치나 인재상이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뽑고자 하는 인재상이 같기 때문에 뽑는 방식이 크게 변하지 않는 것이다. 물론 핵심가치나 인재상이 변할 때, 혹은 급격한 사회 트렌드 변화가 목격될 때는 시험 유형을 바꾸기는 하지만 그럴 경우는 몇 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일이다. 그만큼 이미 정해진 유형과 내용의 시험이기 때문에 수능처럼, 미리 준비를 시작할수록 남들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취업 깡패들의 전략적 준비 방법

취업 깡패들이 구체적으로 각 시기에 어떤 준비를 하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취업 깡패들의 전략적 준비 방법



취업 깡패들의 전략은 다음 단계의 시험에 필요한 내용을 미리 시작해 더 깊이 있게 준비하는 것이다. 이 준비 방법의 핵심 다음 네 가지이다. 처음에는 이해가 어려울 수 있으니 여기서는 이런 것들은 준비해야 하는구나 하고 알고만 넘어가면 된다. 이 부분은 취업을 준비하면서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할지 기억이 나지 않을 때 다시 돌아와 '아, 맞다. 이거 준비해야 하네' 하고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1. 방학 때 자소서에 들어갈 콘텐츠와 스토리를 미리 만들어 놓는다
2. 인적성을 미리 공부해 놓는다(GSAT)
3. 시간 날 때마다 기업, 산업, 직무 스터디를 한다
4. 스터디를 바탕으로 자기 생각을 정리하는 분석을 많이 한다


[ 1. 방학 때 자소서에 들어갈 콘텐츠와 스토리를 미리 만들어 놓는다 ]

가장 먼저 방학 때 할 일은 자소서에 들어갈 콘텐츠와 스토리를 미리 만들어 놓는 것이다. 이렇게 미리 만들어 놓으면 서류 전형 시즌이 왔을 때 그동안 만들어 놓았던 콘텐츠와 스토리를 거의 그대로 옮기는 것만으로 높은 퀄리티의 자소서를 빠른 시간 안에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를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은 여러분만의 퍼스널 브랜딩과 스펙, 경험 정리, 그리고 스토리라인 잡기이다. 다음으로 미리 준비한 이 내용들을 취업용 자소서 프레임에 맞춰 미리 작성해 두면 거의 대부분의 대기업들 자소서에 조금만 수정해서 대입이 가능해 학기 중에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다. 



[ 2. 인적성을 미리 공부해 놓는다(GSAT) ]

인적성 시험의 문제 유형은 일반적인 대학생들이 대학생활 동안 경험해 보지 못한 유형의 문제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유형에 대한 풀이법이나 감을 잡지 않은 상태로 서류 전형 이후에 준비를 시작하면 주어진 시간 내에 안정적으로 합격할 수준까지 실력을 올리기 쉽지 않다. 인적성은 수준 높은 지식을 요구하거나 고도의 지능을 요구하는 시험이 아니다. 문제 유형에 누가 얼마나 많이 익숙해지냐의 싸움이다. 그러니 방학 때나 학기 초에 시간 여유가 있을 때 최대한 문제를 일찍 접해 조금이라도 더 익숙해지도록 노력하자!



[ 3. 시간 날 때마다 기업, 산업, 직무 스터디를 한다 ]

여러분이 지원한 기업과 그 기업이 속한 산업, 그리고 그 안에서 여러분이 할 직무에 대한 지식이 많으면 많을수록, 이해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합격 확률이 올라가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니 습관적으로 지원한 기업, 산업, 직무 관련 뉴스나 유튜브 영상, 각종 글들을 읽어 미리미리 필요한 지식과 감을 얻도록 하자.



[ 4. 스터디를 바탕으로 자기 생각을 정리하는 분석을 많이 한다 ]

면접 전형에서 이미 인터넷에 알려진 지식들을 말하는 것만으로 합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른 지원자들도 비슷한 이야기를 할 것이기 때문에 결코 여러분에게 좋은 점수를 주지 않는다. 면접 때 좋은 점수를 받으려면 이런 지식들을 바탕으로 만든 여러분만의 인사이트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인사이트를 위해서는 기업, 산업, 직무에 대한 스터디와 심도 있는 분석이 동반되어야 한다. 시간 날 때마다 정보를 수집하면서 동시에 그에 대한 여러분만의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을 미리 들여놓자. 미리 생각해 놓은 만큼 실제 면접 준비도 수월하며 훨씬 수준 높은 멘트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방법을 보자마자 감을 잡는 취준생들도 있을 것이고 무슨 말이지 싶은 취준생들도 있을 것이다. 아마 n수생들의 경우 더 빨리 감을 잡을 것이다. 준비해야 하는 항목들 중에 '퍼스널 브랜딩' 같은, 취준생에게는 조금 낯선 개념도 들어가고 스터디, 분석 등 추상적인 단어도 들어가 이해가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걱정하지 말고 취업 깡패의 바이블을 차근차근 따라오면 취업의 기본적인 준비 방법부터 경쟁자들과 차이가 느껴지는, 어딜 가나 눈에 뜨이는 '취업 깡패'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위에서 설명한 순서대로 작성되었다. 그러니 취업을 준비하다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때 다시 돌아와서 해야 할 일들을 확인하면 취업 준비의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전 04화 취업 깡패가 되기 위한 튜토리얼(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