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을 만들 수 있을까?

Naval Ravikant, How to get lucky

by 프로디

여러분은 운이 좋으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여러분은 운이 왜 좋다고 (혹은 나쁘다고) 생각하시나요?


혹시 자신이 운이 좋은 이유에 대해서도 고민해 본 적이 있나요? 운이 완전히 무작위라면 누군가만 좋기도 어려운데 말이죠. 혹은 어떻게 운을 기를 수 있을까도 고민해 본 적이 있나요?


운도 종류가 다양하죠. 로또에 당첨되었다거나, 큰 사고를 피했다거나, 인복이 많다거나... 운에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어떤 운이 좋은 편인 것 같나요?


다양한 운 중에서 우리가 만들 수 있는 운도 있지 않을까요? 현관문에 거울을 달면 운이 들어온다거나, 빨간색 지갑을 쓰면 돈이 들어온다, 혹은 조상신에게 기도하라는 류의 얘기를 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운을 실력처럼 기를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운을 4 종류로 나누면, 그중에서는 기를 수 있는 운도 있습니다.



우연과 필연

오늘 소개할 내용은 나발 라비칸트(Naval Ravikant)의 글과 인터뷰를 모은 책 'The Almanack of Naval Ravikant'에서 가져왔습니다. 책의 저자 Naval Ravikant는 미국의 창업가 겸 벤처 투자자로, Twitter, Uber, Notion 등 세계적으로 성공한 스타트업의 초기 투자자입니다.


나발은 운을 4 종류로 나눕니다. 우연한 운, 노력해 낸 운, 감지하는 운, 찾아오는 운입니다.


1. 우연한 운(Blind luck):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운을 말합니다. 로또에 당첨된다거나, 길바닥에서 돈을 줍는다거나 하는 완전한 우연이죠. 이런 우연은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운이 이렇다고들 생각하지만, 나머지 3종류를 보면 만들 수 있는 운이 있습니다.


2. 노력해 낸 운(Luck from hustle): 이런 운은 노력하면 할수록 확률이 커지는 운입니다. 세일즈맨이 고객을 많이 만난다거나, 창업자가 투자자를 계속 만나다 보면 한 번은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뭐라도 하다 보면 기회가 생기는 것이죠. 이런 운을 잡으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3. 감지하는 운(Luck from Prepared mind): 모두에게 기회가 있지만, 남들은 못 알아보는데 나만 알아보는 운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급등할 주식은 누구나 살 수 있었지만, 충분한 정보와 확신을 가진 사람만이 종목을 발굴해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이런 운을 잡으려면 한 분야에 깊은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4. 찾아오는 운(Luck that finds you): 당신만 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어서, 당신을 찾아오게 되는 운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보물지도를 우연히 발견하는 일은 단순한 운입니다. 하지만 만약 당신만 그 지도를 보고 해석할 능력이 있다면, 누가 그 지도를 발견했든, 지도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당신을 찾아와야 합니다. 이런 운을 잡으려면, 전문성과 평판을 쌓아야 합니다.


우연한 운은 우연이지만, 찾아오는 운은 필연에 가깝습니다. 우연에 기대면 삶은 불안정해지지만, 필연은 안정적으로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참고한 자료

- The Almanack Of Naval Ravikant (링크)


매주 똑똑해지는 실용적인 팁을 드릴까요?
설득, 마케팅, 글쓰기 등 현대인의 필수 스킬을 알려드려요
지금 구독하고 새 글 알림을 받아보세요!




이런 글도 좋아하실 것 같아요!



keyword
일요일 연재
이전 02화틀린 생각도 소중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