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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빌리 Oct 03. 2023

네이버 블로그의 성과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프로덕트 케이스 스터디

프로덕트 매니저 면접 시 프로덕트 케이스 질문을 받습니다. 이는 피면접자의 제품을 분석하는 프레임워크를 알고자 함입니다. 프레임워크는 이후 프로덕트 매니저가 프로덕트를 바라보고 만드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면접에서는 이것을 면밀히 알아내고자 합니다. 다양한 훈련과 연습을 통해 내재화하는 게 필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케이스를 분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성과 측정하는 방식을 고민해 보았습니다.


케이스 

네이버 블로그의 성과는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가?



케이스 구체화

네이버 블로그는 운영 중인 서비스로 크리에이터가 포스팅을 하면 독자가 그것을 읽고 반응을 남길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부분 (웹 또는 앱)에 국한된 것인지, 아니면 모든 플랫폼에서의 프로덕트에 대해 얘기하는 것인지 확인합니다. -> 모든 플랫폼에서의 프로덕트로 정의




프레임워크   

1. 네이버 블로그 프로덕트 대한 비즈니스 목표를 정의합니다 (네이버의 비전과 일치하는 목표).

2. 주요 사용자를 정의합니다.

3. 정의한 사용자별 고객 여정 단계에 따라 행동을 세분화합니다.

4. 각 단계에서 지표를 정의합니다.

5. 성공 지표와 그와 관련된 보조 지표를 정의합니다.




상세 내용   

1. 비즈니스 목표

네이버 블로그는 이미 성숙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는 프로덕트 특성을 고려하여 비즈니스 목표는 사용자들을 플랫폼으로 전환시키는 것으로 설정합니다. 블로그는 충성도 높은 크리에이터가 포스팅을 통해 독자에게 도달하고 그들을 다시 플랫폼으로 돌아오게 하기 때문입니다.



2. 사용자와 고객 여정

사용자는 1) 크리에이터와 2) 독자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의 이해를 위해 각 사용자별 고객 여정을 Acquisition, Activation 그리고 Retention으로 구분하고 단계별 행동을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덕트의 특징을 정의하면 어떤 단계를 강화하고 레버리지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Acquisition

네이버 블로그 방문 

Activation - 포스트 작성 (제목 추가, 본문 텍스트 추가, 사진 추가, 링크 추가, 해시태그 추가)

"글쓰기" 클릭

"작성 완료" 클릭

Retention

댓글, 좋아요, 공유에 대한 알림 클릭

두 번째 포스트 작성


독자

Acquisition

네이버 블로그 방문 (홈 포스트 목록 둘러보기)

네이버 앱/웹의 새로운 포스트 또는 반응에 대한 알림 클릭

Activation

"포스트" 클릭

"댓글 작성"

"좋아요" 클릭

"공유" 클릭

Retention

두 번째 포스트 클릭

크리에이터 되기



3. 지표 및 성공 지표 설정

비즈니스 목표에 영향을 주는 지표를 선정합니다. 


크리에이터

포스팅 완료율 (포스트 “작성 완료”한 사용자 수 / "글쓰기"를 클릭한 사용자 수)

- 포스팅 완료율을 통해 포스트 작성 과정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포스트는 프로덕트 health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므로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월별 작성 완료된 포스트 수, 월별 작성 중 포스트 수

- 포스트의 전체 수량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덕트 운영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독자

포스트 별 클릭률 (포스트 클릭한 사용자 수 / 네이버 블로그 방문한 사용자 수)

- 비즈니스 목표는 독자를 포스팅 페이지로 유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포스트 별 클릭률을 통해 전환을 가장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높은 클릭률의 포스트 수

- 포스트 별 클릭률을 높음, 중간, 낮음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논의하여 높은 클릭률(%)의 포스트를 찾고, 전체 포스트 중 높은 클릭률 포스트가 일정 비율 이상 되도록 유지합니다.


포스트 별 읽는 시간 

- 클릭률이 높은 포스트들 중에 일부는 제목만큼 본문 내용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포스트 별 읽는 시간의 기준을 찾고 포스트 별 클릭률을 보완합니다.


알림 클릭률 (이벤트 관련)

- 블로그에 진입하게 하는 모든 알림의 클릭률을 봅니다. (푸시 알림, 이메일, 앱 내 알림) 이러한 알림은 새로운 포스트, 내 댓글에 대한 크리에이터의 반응 등 플랫폼으로 사용자를 들어오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4. 성공 지표와 보조 지표

성공 지표

저는 성공 지표로 높은 클릭률 포스트 수를 선정했습니다. 높은 클릭률 포스트는 사용자들을 네이버 블로그로 다시 오게 하는 효과(=Retention)와 연관이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성숙한 프로덕트이므로, 신규 고객 획득(=Acquisition)이나 활성화(=Activation)는 그 효과가 미미합니다. 따라서 높은 클릭률 포스트 수를 늘리는 것이 프로덕트의 비즈니스 목표를 이루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보조 지표

높은 클릭률 포스트 전환 요소

- 블로그에 높은 클릭률의 포스트를 늘리기 위해 기존 포스트 중 클릭률이 높은 것들의 특징을 분석합니다. (사진이나 링크, 해시태그 등을 포함) 그리고 그와 동일한 특징을 다른 크리에이터의 포스트를 작성할 때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의 높은 클릭률 포스트 수를 늘리고 독자를 플랫폼으로 유인시킵니다. 


포스트 읽는 시간

 - 포스트의 품질을 보완하기 위해 보조 지표로 추가합니다.


월별 작성 완료된 포스트 수, 월별 작성 중 포스트 수, 포스트 별 클릭률 (포스트 클릭한 사용자 수 / 네이버 블로그 방문한 사용자 수)

 – 전체 프로덕트 사용자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 보조 지표도 같이 모니터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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