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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IDEACTION

1초 만에 착 달라붙는 스티커 메시지

스틱! - 칩 히스, 댄 히스

by 주간 퇴준생
분신사바, 분신사바

위 단어를 보고 떠오르는 스토리가 딱 있을 것이다. 이런 게 스티커 메시지이다. 우리는 저자-독자, 교사-학생, 정부-국민 등의 관계에서 사람들의 머릿속에 스토리가 오래 기억되도록 노력한다. 나는 유튜버로서 시청자에게 달라붙는 메시지를 만들고자 이 책을 읽었다. 그리고 그 안에 숨은 6가지 법칙을 알아보았다.


6가지 핵심 요소 : 단순성, 의외성, 신뢰성, 감성, 스토리

간단하고 기발하며 구체적이고 진실되며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스토리

지식의 저주 : 일단 무언가를 알고 나면 알지 못한다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상상할 수 없게 되는 것

존 F. 케네디 "앞으로 10년 안에 인간을 달에 착륙시키고 무사히 지구로 귀환시킨다"


1. 단순성

할리우드 사람들은 '하이 콘셉트'라고 부르는 핵심 메시지가 있다. 영화 <스피드>는 버스 버전 <다이 하드>고, <완벽한 그녀에게 딱 한 가지 없는 것>은 여자 아이 버전 <빅>이며, <에일리언>은 우주선 버전 <조스>이다.


2. 의외성

잘된 글들은 모두 추리소설처럼 시작하고 있다. 첫 문장에서 의문을 던지고 그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아하!'를 느낄 수 있도록 리드하자.

공백 이론 : 부족한 지식을 지적하는 능력을 기대한다. '보물지도'처럼 모호하게 문제를 제시하고 보물을 찾아가는 여정을 담는 것이다.

누구나 반대하는 의견을 검증하자. 과거에는 라디오는 가지고 다니는 것이 아니었고, 인간은 달에 갈 수 없었으며, 온라인으로 연결되는 시대도 아니었다. 그 틀을 깬 사람들이 막대한 부와 명예를 가지고 갔다


3. 구체성

모든 사람들이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공통 언어'를 찾아야 한다.


4. 신뢰성

샴푸 광고가 아무리 당신의 머릿결을 풍성하게 만들어줄지 떠들어도 당신 친구의 칭찬 한 마디가 백배나 믿음직하다. 신뢰는 단순히 지위가 높은 곳에서부터가 아닌 개인적인 믿음에서 오는 것이다. 그래서 구매하기 전에 고객에게 시험하게 하는 것이다. (시식, 시운전 등)


5. 감성

마더 테레사 "나는 대중을 위해서라면 행동하지 않겠지만 한 사람을 위해서라면 발 벗고 나설 것이다."

유명한 광고 문구가 있다. '내가 피아노 앞에 앉았을 때 그들은 나를 비웃었다. 하지만 내가 연주를 시작하자...!' 광고는 무엇보다도 개인의 이익과 연관되어야 한다. 그들이 원하는 것이 있다고 알려주는 것이다.


'여러분'이라는 단어의 힘


매슬로우의 욕구 피라미드라는 것이 있다. 인간이 추구하는 것들을 정리한 것인데, 이 순서대로 충족시킨다는 것은 아니다. 순서와 상관없이 '굶주린 예술가'도 있기 때문이다.

매슬로우의 욕구 피라미드 : 생리적 욕구(허기, 갈증, 신체의 편안함), 안전(보호, 안전, 안정성), 소속감(사랑, 가족, 친구, 애정), 자기존중(성취, 유능함, 인정받기, 독립성, 지위), 학습(이해, 정신 연결), 미학(대칭, 질서, 미, 균형), 자기실현(자기충족적인 경험), 초월(자신의 잠재성을 깨닫도록 다른 이들을 돕는다.)


6. 스토리

스토리는 시뮬레이션(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는 동시에 영감(행동에 대한 동기)을 준다. 사람들은 자신의 분야에 관련된 이야기를 한다. 다른 이들과 공통적인 화제를 나누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어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그리는 것보다 어쩌다가 이렇게 가난하게 되었는지 차근차근 되새겨보는 것이 도움된다고 한다.

훌륭한 스토리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스토리에 말하고자 하는 바를 반영해야 한다.


나는 '지식의 저주'에 빠지지 않아야 하고 기존의 좋은 '하이 콘셉트'를 반영해야 한다. 또한 세상이 반대하는 의견을 나의 스토리로 검증하면서 여러분에게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전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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