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된다고 했는데, 왜 안 돼요?(씩 씩!!!)

도서관에서 만난 사람들

by 푸르미르

"그 직원은 열람실 이용가능하다고 했는데, 왜 안된다는 거예요!!!!!!!!!!!!!!!!!"


하아..

근무시간이 서로 다를 때 안내한 부분, 점심시간에는 혼자 교대로 근무할 때 민원이 생기면 참 곤란할 때가 많았습니다.


열람실 이용도 도서관 회원증이 있어야 가능했습니다.

회원증은 도서관마다 발급기준이 다릅니다. 제가 근무하는 도서관은 거주하는 시민이거나, 다른 곳에 거주하더라도 제가 근무한 도서관의 시에서 재직 중이신 분, 책이음서비스로 전국의 여러 도서관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이면 됩니다.


"선생님, 죄송하지만 잘못 안내가 되었습니다."

그분은 타 시에 거주하며 저희 시에서 재직 중인 분이 아니어서, 거주하는 시에서 책이음 회원증을 발급해오셔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찬찬히 열람실 이용하기 위한 절차를 안내드렸습니다.


"아니, 그 사람은 분명 된다고 해서 오늘 시간 내서 온 건데, 안된다고 하는 게 말이 됩니까!!!!!!!!!"


안되니까 안된다고 말씀을 드리는 건데, 더 화만 내셨습니다. 충분히 그분의 분노의 이유가 납득이 되었습니다. 된다고 안내받았는데 안된다고 하면 저여도 화가 나기 때문입니다.


자료실은 점점 시끄러워졌습니다. 자료실의 조용한 분위기 유지와 민원응대도 제 업무인데 참 난처했습니다. 최대한 그분의 말씀을 들어드리고, 도대체 어느 직원이 그렇게 안내를 했는지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선생님, 이용에 불편을 끼쳐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열람실 말고 자료실을 이용하시는 건 어떠실까요? 자료실은 회원증이 없어도 이용가능합니다. 혹시 그 직원 인상착의 기억나시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저는 칸막이 있는 책상이 필요해서 열람실을 사용하고 싶다니까요! 그 직원이 분명히 된다고 했어요! 커트머리에 하얀 셔츠 입으신 여직원이었어요!"


아... 어느 직원인지 단번에 알아차렸습니다. 하.. 저보다 더 이 도서관에서 일을 하신 기간이 긴 분이었습니다.


"선생님, 정말 죄송하지만, 열람실은 이용이 안되십니다."


"어후, 진짜 말이 안 통하네! 그 안내했던 직원! 도서관 책임자! 관장! 어디 있어?"


하... 정말 몸이 두 개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사무실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도서관 관장님이 받으셨습니다. 자초지종을 설명드렸습니다.

그러자 관장님이 안된다고 잘 설명드리고 해결하라고 하셨습니다.


전화를 끊은 뒤,

"선생님 제가 지금 전화로 말씀드렸는데요, 자료실만 이용가능하시고 열람실은 이용이 안되신다고 합니다. 저희 직원이 잘못 안내해 드려서 죄송합니다."


"아오, 진짜! 된다고 했다니까? 책임자 어디에 있어? 아님 그 안내했던 직원 어디에 있어?"


도저히 화가 풀리지 않을 것 같았고, 자료실 운영에 차질이 20분간 생겼습니다. 또한 안내했던 그 직원은 근무일이 아니었습니다.

자료실에서 다른 이용자분들이 시끄러운 소리에 불만을 품은 표정으로 제가 있는 곳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더 이상 제 선에서는 안 되겠다 싶어서

"선생님, 잠시만요."라고 말씀드리고 사무실로 달려가서 관장님께 전화 후 대처한 것과 현재 상황을 보고 드리고 제가 도저히 해결을 못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는 자료실로 달려가서

"선생님, 사무실 쪽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사무실에 계시는 관장님께 가서 부탁드린다고 말씀드리고, 그분을 사무실로 안내드렸습니다. 관장님께는 자료실에 저 혼자뿐이라 저는 자료실 업무를 하겠다고 말씀드리고 어서 자료실로 달려왔습니다.


휴... 이제야 마음이 조금 놓였습니다. 자료실로 복귀하니, 자료실의 이용자분들이 다들 각자 평화롭게 이용하고 계셨습니다.


결국, 관장님이 저와 같은 안내를 하셨으나 도저히 안 돼서, 도서관의 임시 회원증으로 그분이 열람실을 이용할 수 있게 해 드렸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저는 임시 회원증이 있는 것을 전혀 몰랐다가 그때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사람과 일을 하다 보면, 기본적인 것인 것들을 지키지 않아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용방법, 규칙 등 꼭 지켜야 하는 것을 서로서로 숙지하고 일을 해야 하는데, 그런 기본적인 것들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도서관뿐만 아니라 제가 일한 다른 곳에서도 그랬습니다.


제 경험상 바쁘니까, 일에 치이니까, 귀찮으니까 여러 이유로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하는 것들을 익히지 않고 일을 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제발 알아서 잘 숙지해서 일을 해줬으면 합니다.

<아름다운 가게에서 500원 주고 산 수첩입니다>


Basic is important and essential factor to work together.




keyword
작가의 이전글25. 글자가 너무 작아서 볼 수가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