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seudonysmo May 03. 2019

예전 회사 HR 부서에서 전화가 왔다

지금 나는 한국에서 '요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핸드폰으로 전화가 오는 경우는 인터넷/핸드폰 가입 권유 전화인 경우가 전부였다. 070으로 시작되는 번호로 전화를 받는 데 익숙해져 있었고, 대부분의 경우는 스팸 필터를 통과하기 때문에 받지 않고 거절하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전화가 와서 아무 생각 없이 본 화면에는 02로 시작하는 번호가 떠 있었고, 이어지는 국번 세 자리는 무슨 이유에선지 낯이 익었다.

이미 퇴사한 지 거의 2년이 지난, 내 첫 직장에서 온 전화였다.

무의식적으로 일단 상대 쪽에서 전화를 끊을 때까지 기다린 뒤 침착하게 예전 직장 동료들에게 전화번호를 물어보았다. 심지어 HR 부서에서 온 전화였다. 대체 왜 HR에서 내게 왜?라고 생각하면서 다시 전화를 걸었다.


'약 3년 정도보다 근속연수가 낮은 채, 그러니 대리 진급을 하지 않고 회사를 나간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화를 돌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왜 그들이 퇴사를 선택했고 앞으로 회사의 인력 관리에 있어 도움이 될 만한 피드백을 받고 싶다며. 그렇게 긍정적인 상황에서 결정한 퇴사가 아니었고, '커리어 상 원하는 분야가 따로 있어 이직을 결심하게 되었다'라고 둘러대었다. 사실이기도 했기에 '신사업 개발 부서로 이동하는 길도 있었을 텐데'하는 추가 질문에도 대강 대답하고 대화를 마무리 지을 생각이었다.

(사실 저 질문을 듣는 순간 회사 현업 분위기를 잘 모르는 분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상대방이,
'감당할 수 없는 클레임/사고에 떠밀려 퇴사를 결심하신 건 아닌가요?'라고 묻는다.

그 순간 반사적으로 '아, 이게 앞에서 말한 목적의 통화가 아닐 수도 있겠구나'하는 생각이 들면서, 대답을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해 많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잠시 생각을 해본 뒤, '어디서 들으신 내용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뭐 이제 와서 달리 드릴 말씀은 없다'라고 답했다.


사실 당초 일하고 싶지 않았던 분야에서 일하게 된 것도 사실이었지만, 금전적인 보상은 충분했고 굳이 회사를 계속 다니는 것도 가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퇴사를 결심했던 것은 사실 1) 마치 벽에 대고 이야기를 하는 것 같이 소통이 되지 않았던 멘토, 2) 일을 할 생각 자체가 없어 협력이 불가능했던 카운터파트, 3) 그리고 여러 번의 인사상담에서 '결국 너의 이니셔티브 부족이니 더 노오력을 해라'로 일관했던 부서장 사이에 둘러싸여 2년 동안 끊임없이 자신감을 잃고 방황했기 때문이었다.


굳이 지나간 일들을 언급해서 아직 회사에 있는 사람들에게 내 화풀이를 해야 할까도 싶었지만, 이미 회사를 나온 상황에서 나는 이미 그들에 일말의 관심도 없어진 지 오래였다. 그들이 정말로 인력 관리의 개선을 필요로 했는지, 아니면 정말 사내에서 문제가 생겨서 그에 대한 조사를 하고 있는지는 내가 알 수 없는 일이다.


그런데 문득, 내가 2년 동안 보아왔던 회사의 생태를 떠올리고 나니 내가 무슨 말을 해도 그 회사는 계속해서 굴러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비정상적인 업무 방식을 고집하거나 심지어 사손을 끼친 사람도 결국 회사를 다니고, 윤리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도 고작 몇 개월의 감봉으로 처분이 끝나는 그런 회사.


이미 썩어 문드러진 거대한 좀비에게는 무슨 말을 해도 소용없는 법이니까.

작가의 이전글 미적지근하게, 따뜻한 포르투로(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