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서클놀이로 성장하는 교실(#1 첫 만남)

10년차 초등교사가 들려주는 회복적생활교육(신뢰 서클, 서클놀이) 이야기

by 밥상쌤의 진수성찬

아이들과 처음 만날 때는 늘 긴장 반, 설렘 반의 감정을 느낀다. 이는 아이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본 필자는 3월 첫 날 아이들과 함께 하는 여러 가지 활동 중에서 회복적 신뢰 서클은 빼놓지 않고 꼭 한다. 아이들 사이에 평화적 하부구조의 기틀을 단단히 다지기 위해서 이기도 하지만, 회복적 신뢰 서클을 하고 나면 첫날의 긴장감이 누그러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지난 편에서 안내했듯이, 회복적 신뢰 서클의 순서는 마음 열기(서클 열기)-여는 질문-주제 질문-주제 활동(서클 놀이)-닫는 질문(배움 질문)으로 되어 있다. 이번 편에서는 첫 만남이라는 주제로 회복적 신뢰 서클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그 시나리오를 안내하고자 한다.


마음 열기

모두들 서클로 만나서 반가워요. 이렇게 동그랗게 모여 앉는 것을 서클이라고 불러요. 오늘은 우리가 처음 만난 날이에요. 그래서 서로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면서 사이가 더 가까워지면 좋을 것 같아 모였어요. 서클의 순서는 마음 열기-여는 질문-주제 질문-주제 활동(서클 놀이)-닫는 질문으로 되어 있어요. 지금은 마음 열기 단계에요. 그리고 이건 선생님이 오늘 준비한 토킹스틱이에요. 토킹스틱이 나온 김에 서클의 규칙을 안내할게요. 우선 토킹스틱을 잡은 친구만 말할 수 있어요. 두 번째, 나머지 친구들은 토킹스틱을 잡은 친구가 이야기할 때 경청해야 해요. 세 번째, 중간에 일방적으로 자리를 벗어나지 않고 끝까지 함께해요. 네 번째, 서클에서 친구들과 함께 나누었던 모든 이야기들은 비밀로 해야해요. 모두 규칙을 잘 지킬 수 있겠지요?


여는 질문 <내가 가장 좋아하는 숫자는?>

이제 여는 질문 순서에요. 여러분의 긴장도 풀겸 선생님이 간단한 질문을 준비했어요. 우선 선생님이 질문을 던지고 생각할 시간을 줄게요. 시간이 지나면 선생님이 먼저 질문에 대한 답을 할 거에요. 그리고 나서 선생님 기준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토킹스틱을 전달할 거에요. 토킹스틱을 받은 친구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하고 역시 옆에 친구에게 토킹스틱을 전달하면 돼요. 토킹스틱을 받았는데 바로 답이 생각나지 않는 친구는 부담갖지 말고 '패스'라고 외치고 그냥 옆 친구에게 넘겨주면 돼요. 그리고 한 바퀴 다 돌고 나서 패스라고 외친 친구들의 답을 다시 들어볼거에요. 그 때에는 앞의 친구가 했던 얘기도 좋으니 한 마디씩은 꼭 해주길 바라요. 이제 질문을 던져볼게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숫자는 무엇인가요? 그 이유도 함께 생각해주세요.


주제 질문<오늘 교실에서 친구들과 선생님을 처음 만났을 때의 느낌을 색깔로 표현한다면?>

이제 오늘의 주제 '첫 만남'과 관련된 질문을 해볼게요. 방식은 여는 질문 때와 같아요. 오늘 교실에서 친구들과 선생님을 만났을 때의 느낌을 색깔로 표현한다면 어떤 색깔일지 그 이유랑 함께 잘 생각해보고 1분 뒤에 돌아가면서 이야기를 나눠 볼게요.


주제 활동(서클 놀이)<가위바위보 텔레파시 이름 바꾸기>

오늘의 서클 놀이를 해볼게요. 오늘의 서클 놀이는 '가위바위보 텔레파시 이름 바꾸기'라는 놀이에요.

① 우선 선생님이 나누어준 포스트잇에 자기 이름을 적어주세요.

② 선생님이 '옆으로' 라고 외치면 자기 이름이 적힌 포스트잇을 자기 오른쪽 옆 친구에게 전달해주세요. 그렇게 총 3차례 할거에요.

③ 선생님이 '시작' 이라고 외치면 자기 자리에서 일어나서 돌아다니면서 만난 친구와 인사를 하세요. 인사를 할 때에는 자기가 들고 있는 포스트잇에 적힌 이름으로 인사해주세요. 그리고 가위바위보를 하세요.

④ 가위바위보를 해서 서로 비기면 텔레파시가 통한 것이에요. 그러면 서로의 포스트잇을 교환할 수 있어요.

⑤ ③,④를 반복하다가 자기 이름이 적힌 포스트잇을 받게 되면 자기 자리로 가서 쉬면 됩니다.

⑥ 총 5명이 자기 자리에 앉으면 놀이는 끝이 납니다.

(*이미 가위바위보급으로 유명한 놀이로는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과일 바구니', '한걸음 개미 구멍 막기' 등이 있다. 이런 놀이는 다른 훌륭하신 선생님들께서 개발한 놀이라서 혹시 저작권 문제가 있을 수도 있어서 서클 놀이는 가능하면 본 필자가 직접 창작한 놀이로 안내하려고 한다.)


닫는 질문(배움 질문)

오늘 활동을 통해 깨닫게 된 점, 배우게 된 점을 이야기해주세요. 역시 여는 질문, 주제 질문과 방식은 같아요. 오늘 서클에 열심히 참여해주어서 고맙습니다. 다음 서클에서 다시 만나요.


(*회복적 신뢰 서클을 처음 접하는 경우 하게 되는 가장 큰 착각은 이 시나리오대로만 하면 아이들의 관계가 좋아질 것이라는 것이다. 시나리오대로, 절차대로, 기법대로 하는 것보다도, 절차를 뛰어 넘더라도 아이들을 진심을 다해 대하고, 아이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아이들의 마음을 온전히 이해해주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매주 서클놀이로 성장하는 교실 (회복적 신뢰 서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