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신과 의사 나종호 Apr 16. 2021

직장에서의 당신은 대체 불가한 존재인가요?

우리 삶의 우선순위에 대하여

작년 가을 무렵부터 같이 일하기 시작한 나의 연구 멘토 중 한 분은 은퇴한 노(老) 교수이다. 평생을 명문 대학에서 있으면서 수백 편의 논문을 낸 그는, 여전히 소일거리처럼 연구를 하곤 한다. 펠로우십을 하며 이제는 은퇴를 한 각 분야의 대가인 노 교수들과 일을 몇 번 함께할 일들이 있었다. 수십 년을 통해 한 분야의 일가를 이룬 그들은, 은퇴한 지 수년 밖에 지나지 않았었지만, 이미 많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잊혀져가는 것을 직접 목격할 수 있었다.

한 분야의 대가라 불리는 자들도, 은퇴 후에는 금방 기억에서 잊혀져간다 (출처: 게티이미지)

최근에 소셜 미디어에서 이런 글귀를 보았다.


당신이 지금 그토록 목을 매는 일과 직장은, 당신이 무슨 일이 있어 일을 못하게 된다면,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아 당신을 대체할 사람을 구할 수 있다. 그러니까, 너무 일에 집착하지 말라고.



십 대, 그리고 이십 대의 나는 참 끈질기게도 꿈을 찾아 헤매었던 것 같다. 이십 대 초반의 어느 때부터, 나는 정신 건강 문제를 치료하는 일을 하고 싶었고, 자살을 막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 싶어 졌었다. 그래서, 심리학과를 졸업한 후, 임상 심리학자를 꿈꾸었다가, 유학에 실패한 후, 정신과 의사가 되기 위해 뒤늦게 의학 대학원을 가게 되었었다. 그리고는 처음 꿈을 꾸기 시작한 지 십 년 가까이가 지나서야 나는 비로소 정신과 의사가 될 수 있었다.

직장에서 나는 대체 불가한 존재인가? (출처: 게티이미지)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정신과 의사가 된 지 일 년도 채 되지 않아, 나는 와이프의 직장으로 인해 미네소타에서 뉴욕으로 직장을 옮기게 되었는데, 그때 힘들게 동기들에게 이직을 결심했다고 이야기했을 때, 레지던트 동기가 나에게 해준 말 ("당연히 옮겨야지, 의사는 좋은 직업이지만, 직업일 뿐이야") 이 내 인생의 큰 전환점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늘 가슴이 뛰는 일을 해야만 할 것 같았고, 꿈을 좇아야만 멋진 것 같았고, 남들과는 다른 삶을 살아야만 할 것 같았던 나에게, 왜 그 말이 그렇게 와 닿았는지는 잘 모르겠다.  




동시에 그런 생각이 든다. 우리가 목숨 거는 직장에서 우리는 쉽게 대체할 수 있는 존재지만, 정작 소홀해지기 쉬운 가정에서의 우리는 대체 불가능한 존재라고. 만약 당장 나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내 딸아이의 인생은 참으로 달라질 것이니까 말이다. 사실 이런 이야기도 배부른 소리란걸 안다. 이 직장을 잃으면 사랑하는 가정을 지킬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단지, 일로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는 수 많은 사람들을 보며, 조금이나마 위로가 될 수 있길 바라며 글을 써보았다.  

내 딸아이에게 나는 대체 불가능한 존재이다 (출처: Shutterstock)


작가의 이전글 그 사람이 떠난게 믿기지 않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