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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멜리에스필름 May 04. 2019

아이유의 페르소나 리뷰 & 해석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지 않으신 분은 읽지 말아 주세요.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영화는 페르소나입니다. 먼저 페르소나의 뜻을 살펴보자면, 영화 속에서 페르소나는 감독이 자신의 분신으로 생각하는 인물이라 하고요. 철학에서는 인간 ·천사 ·신 등이 페르소나로 불리는데요. 이성과 의지를 가지고 자유로이 책임을 지며 행동하는 주체를 말한다고 합니다.(두산백과 참조) 


페르소나는 아이유를 주인공으로 네 명의 감독들이 네 편의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과연 어떻게 어떤 이야기를 담아냈을까요? 먼저 추천해 드리고 싶은 작품은 첫 번째 작품인 러브 셋과 세 번째 작품인 키스 가죄입니다. 명랑하고 밝은 이야기인지라. 누구나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러브 셋

첫 번째 영화는 미쓰 홍당무와 비밀은 없다로 좋은 여성영화를 만들어온 이경미 감독의 영화입니다. 이번 영화들 중에서 가장 많은 기대를 했던 작품이었습니다. 이번 작품에서 아이유는 아버지와 아버지의 애인이 결혼하는 것을 막고자 필사의 테니스 내기 게임을 하는 소녀로 등장합니다. 영화에서도 아이유는 자신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아이유가 맡은 역할은 기존의 아이돌 가수로서 보여준 이미지와 일치하기도 합니다. 

아이유는 신체적으로는 이미 성인이지만, 정신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소녀로 나오는데요. 때문에 아버지를 소유하려고 하고 아버지의 애인과 대결을 펼치려고 합니다. 아이유가 씹는 과일은 성숙한 여성을 의미합니다. 아이유는 과일을 씹어 삼킴으로써 성숙한 여성성을 거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테니스 게임은 관계를 의미하는데요. 아버지와 아버지의 애인인 배두나가 테니스 게임을 할 때는, 볼이 원활하게 돌지만, 아버지와 아이유가 테니스 게임을 할 때는, 공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못하죠. 작용과 반작용의 힘이 있어야 관계라는 것이 평행을 유지하는 것인데, 한쪽의 힘이 다르기에 불협화음을 일으킵니다. 아이유와 배두나의 시합의 결과는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이 시합이라는 계기로 둘은 관계를 맺게 될 거라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영화의 리듬이 경쾌하고 명랑해서 즐겁게 볼 수 있는 영화이고요. 테니스 공이 양쪽 네트를 왕복하는 규칙적인 리듬으로 두 인물 사이의 긴장감을 담아내는 것도 흥미로웠습니다. 아버지를 소유하고 싶은 소녀의 마음이 순수하게 담긴 참 귀여운 영화입니다. 아이유의 매력을 잘 담아낸 좋은 영화라고 생각되네요. 


썩지 않게 오래 보관

처음 시작은 멜로드라마 장르의 영화인 듯합니다. 연인으로 보이는 두 남녀가 대화를 나눕니다. 하지만 대화가 계속되면서 이야기는 알 수 없는 방향으로 흐릅니다. 어느 순간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로 변모합니다.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아이유와 보수적이고 소극적인 남자 박해수는 시종일관 불협화음을 냅니다. 서로가 자신의 이야기를 한다고 느껴질 뿐 소통되지 않는 모습을 보이죠. 그리고 박해수는 아이를 잉태할 수 있는, 아름다운 신체를 가진 여성에 대한 찬양을 늘어놓습니다. 하지만 아이유는 전혀 이에 동의하는 것 같지 않습니다. 이 둘의 관계는 이렇게 끝이 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박해수는 매달립니다. 그리고 아이유는 가장 소중한 것을 보여달라는 말을 하게 되죠. 박해수는 자신의 가장 소중한 것을 내놓습니다. 소중한 것을 소유하게 된 아이유는 오히려 그것을 가지고 떠나버리게 되죠.


영화 속에서 박해수는 매우 소심하고 소극적인 남자처럼 보이지만, 아이를 잉태하고 아름다운 존재로 남아 있어 주길 바라는 보수적인 여성관을 가진 남성으로서 아이유가 그렇게 머물러주기를 바랍니다. 이미지화되고 관념화된 모습으로 남는 것이지요. 만약 이 관계가 성립이 된다면, 이 상황에서 권력자는 박해수이고, 약자는 아이유가 됩니다. 하지만 아이유는 이 관계를 거부합니다. 그리고 오히려 박해수에게 소중한 것을 내놓을 것을 요구하게 되죠. 그리고 박해수는 기꺼이 자신의 소중한 것을 내놓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유는 박해수에 곁에 머물지 않고 소중한 것만을 취하고는 떠나버리게 됩니다. 이제 이 관계는 역전이 됩니다. 박해수가 아이유에게 원했던 것을 반대로 아이유가 취해버린 것이 되는 것이죠. 표면적으로 보면, 박해수가 일방적인 피해자로 보이고 아이유가 가해자로 보이지만, 실상은 같은 게임을 했지만, 승자는 아이유가 된 것입니다. 박해수가 패배하는 이유는 박해수가 더 절실히 욕망했기 때문입니다. 극속에서 아이유는 되면 좋고 아니면 말고라는 태도로 일관합니다. 더 원할수록 얻을 수 없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놓이게 된 것이죠. 


여성을 틀 안 놓고 이미지화하는 박해수를 볼 때, 아이유의 입장에서 이 영화는 일종의 복수극인 샘이죠. 


이 영화에서 임필성 감독은 최근의 영화들이 보여주는 젠더 감수성을 받아들인 것으로 보입니다. 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쓴 주체적 여성 캐릭터가 등장하는 영화란 글을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키스가 죄 

소공녀로 좋은 평가를 받은 전고운 감독이 만든 영화입니다. 소공녀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보여주었던 이성욱 배우도 출연합니다. 자는 사이에 머리카락을 잘라버린 아버지에게 복수하려는 두 소녀의 명랑한 복수극을 그린 영화로 편하고 즐겁게 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보는 내내 두 소녀의 명랑함이 보는 이로 하여금 미소 짓게 만드네요. 아이유는 머리카락이 잘린 소녀의 친구 역할을 맡아서 주도적으로 일을 벌입니다. 참기름을 칠한다거나 비누를 칠하는 등의 치밀한 계획은 실패로 돌아가던 찰나, 예상치 못한 사건으로 복수는 성공합니다. 감독으로서의 야심이나 자의식이 전혀 투영되지 않은 맑고 깨끗한 영화입니다. 이번 영화들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즐거운 영화였던 것 같습니다. 


밤을 걷다.

꿈에서 죽어버린 연인을 만나는 남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들은 과거에 의미 있었던 장소들을 다시 방문하면서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차마 다하지 못한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일종의 먹먹한 치유기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화는 흑백 화면을 통해서 쓸쓸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우리가 꿈울 꿀 때 실제로 의식 속에서 흑백으로 보인다고 하죠.


꿈과 영화는 공통점이 많은데요. 시공간을 초월해 누군가를 만날 수 있고, 꿈이 꿈을 꿀 때만 볼 수 있는 것처럼, 영화는 영사기가 돌아가는 동안 볼 수 있습니다. 김종관 감독은 꿈이라는 소재를 통해서 영화라는 매체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준 것 같습니다. 짧은 소품집 같은 이야기였습니다.


지금까지 페르소나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네 명의 감독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아이유란 배우를 담아냈는데요. 기대한 만큼 신선한 영화들이 나오진 않아 조금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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