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녕 Feb 18. 2022

변화가 두려운데 어떡해

사람 마음이 이렇게도 간사하군요.

직장을 옮기게 됐다. 그토록 바라던 일이다. 얼마나 좋았으면 소식을 듣고 눈물까지 핑 돌았으니.


4년 만에 장거리 출퇴근을 벗어나는 게 강한 열망이었기에 무조건 바라던 일이었다. 지하철에서 버스에서 버려지는 시간들을 바라보며 생각했다. 제발, 제발, 제발, 떠나게 해 주세요! 제발 저도 집에서 편도 30분 정도 걸리는 곳으로 이동하게 해 주세요. 하고!


전 직장이 싫었던 것은 아니다. 거리를 제외하고 모든 것이 좋았다. 배려해주는 사람들, 이해해주는 사람들, 그리고 공감해주는 사람들이 많아서 몸은 힘들어도 마음은 편하게 다녔다. 임신부터 출산, 그리고 육아까지 모두 그곳에서 해냈던 터라 더 정이 많이 들었었다. 멀긴 했지만 환경이 좋았다. 직장 근처에 아무것도 없는 것은 단점이기도 했지만 장점이기도 했다. 자연이 맞닿은 곳에서의 근무는 정서적인 위안을 많이 주었다.


익숙함도 큰 부분을 차지했다. 4년을 같은 곳에서 일하다 보면 사람도, 일도 손에 익는다. 워낙 적응력이 느린 사람이라 한 곳에 정을 붙이는데 오래 걸리긴 하지만 한 번 정을 붙이면 꽤 오래도록 좋아한다. 그렇게 생겨먹은 사람이다. 심지어 작년 말에 이미 올해 어떻게 일을 할지 구상을 다 해놓았다. 익숙한 사람, 환경, 그리고 조직 문화에 맞게 하고 싶은 것을 한 번 해보리라 마음먹고 준비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동하게 됐다. 바람대로 무려 편도 30분 거리의 직장으로 가게 됐는데 어딘가 마음이 허전하다. 매일 우스갯소리로 난 당장이라도 떠날 마음으로 회사에 짐 안 가져다 놓을 거야, 다 버릴 거야, 하며 지냈는데 아니었다보나. 짐은 없어도 마음은 그곳에 많이 남아 있었던 것 같다.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내리 4일 동안 새로운 곳에 가서 인수인계도 받고 회사 문화 관련 연수를 들으면서 나오는 길, 마음이 무거워졌다.


이곳에서 내가 잘 지낼 수 있을까?

예전처럼 좋은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을까?

내가 잘 해낼 수 있을까?

옮긴 것이 정말 제대로 된 결정이었을까?


하는 불안함이 스멀스멀 올라오더니 평온했던 내 마음을 뒤흔들어 놓는다. 게다가 지극히 개인적인 데다 혼자 있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한 INFP(혹은 J)인 내게 지나치게 가족적인, 분위기가 조금은 부담스럽게 느껴진다. 나는 조용하게, 혼자서, 내 할 일만 하면서 그렇게 소소하게 다니고 싶은데 이곳은 그렇지 않은 것 같아 갑자기 겁이 난다. 처음 만났을 때, 학번과 나이를 공개하는 문화에 흠칫 놀랐달까. 결국 몸보다 마음의 행복이 더 중요한 것이었나.


불편한 마음속에 4일간의 연수는 끝이 났고, 나는 이제 이곳에서 일을 해야 한다. 완벽한 선택은 없고, 언제든 기회비용은 있게 마련이란 건 너무나 잘 아는 사실이지만 나도 사람이라 간사한 마음에 자꾸 알 수 없는 감정이 올라온다. 그 감정 한편엔 결국 '두려움'과 '불안'이 크게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느낀다. 나, 불안하구나. 그래서 자꾸 이렇게 마음이, 그리고 머릿속이 복잡하구나.


어쩔 수 없다는 말을 제일 싫어하지만 지금은 그 말이 딱 맞다. 어쩔 수 없다. 돌이킬 수 없는 과거는 곱씹지 않는 게 맞다. 평생을 지나간 시간들을 후회하며 살지 않았나. 그러니 이미 건너버린 강 저편을 돌아보지 말자. 대신, 조금 단단하게 마음먹자. 잘할 필요 없으니 그냥 일단 할 수 있는 만큼만 해보자. 변화가 두렵다면 그 두려운 마음을 부정하지 말고 딱 그만큼만 해보자. 그렇게 보내다 보면 조금씩 조금씩 받아들일 수 있을지도 모르니까.



변화가 두려운 것은 누구나 당연하니까.

사람은 원래 지극히 간사한 존재이니까.

나도, 사람이니까.




photo by Timur Kozmenko



매거진의 이전글 통근거리 왕복 5시간을 그만둡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