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다와밥풀 May 31. 2021

동시빵가게

156.동시빵맛보기 - '다 쓴 교실'

한 달 동안 머물던 방을 떠나간다. ‘다 쓴 방’을 떠나려니 불현듯 떠오르는 지난 시간들, 아름답고 애틋한 기억들. 그러나 떠나는 자의 손은 게으를 수 없다. 떠난 뒤에 남겨지는 것이 없도록 흔적 지우기에 나서야 한다. 

물병에 꽂아 두었던 꽃나무 가지를 땅으로 옮겨 꽂고, 방문과 창문을 활짝 열어 먼저 머물던 자의 냄새를 빼낸다. 

책상도 원 위치. 잠시 내 공간이었지만, 이제 곧 다른 사람의 공간이 될 것이니 가급적 한 올의 흔적도 남기지 않으려고 돌아보고 또 돌아본다. ‘다 쓴 교실’을 떠나가는 마음도 그럴 거다. 

아름다운 뒷모습 남기기. 내가 주인이었던 책상과 사물함에서 ‘내 흔적 다 떼어내’는 것은 새 주인을 위한 예의이지만, 새 출발을 위한 준비이며 내가 보낸 공간과 시간을 귀하게 대접하는 마음이기도 할 것이다. 

 숲, 산, 강, 바다, 화장실, 도서관... 내가 머물던 곳, 그 숱한 자리에서 내 흔적을 잘 지우고 떠나왔던가? 

‘다 쓴 교실’을 읽으며 생각해 본다. 

잘 치우고 왔겠지?  

https://dongsippanggage.modoo.at/?link=6rrh9nm1

김미혜 :  동시집 『안 괜찮아, 야옹』 『아빠를 딱 하루만』 『아기 까치의 우산』 『꽃마중』,  도서관에서 아이들과 함께 동시를 읽고 쓰고 놀면서 보낸 시간을 담은 동시 놀이책 『신나는 동시 따 먹기』를 냈고,  그림책 『저승사자에게 잡혀간 호랑이』 『그림 그리는 새』 『귀신 단단이의 동지 팥죽』 『누렁이의 정월 대보름』 『분홍 토끼의 추석』 등에 글을 썼다. 

작가의 이전글 동시빵가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