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파퍼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제 Nov 01. 2023

매일같이 상담에 대한 생각이 떠나질 않는다.

매일같이 상담에 대한 생각이 떠나질 않는다. 내가 워낙 간절했던 탓도 있겠지만, 선생님의 진심 어린 눈빛(눈빛으로 마음이 전해진다는 게 어찌 보면 개인의 착각일 수 있겠지만, 선생님께서 주시는 비언어/언어적 메시지를 미루어보건대 의심할 여지가 없다)과 꾹꾹 누르듯 내뱉는 한마디 한마디에서 전해지는 의지와 존중이 내 마음을 계속 울리기 때문이다. 


커다란 종을 치면 소리는 멀리까지, 오래도록 그윽이 퍼져 나간다. 그처럼 선생님의 메시지는 내 심금을 울리더니 마음 곳곳을 쉼 없이 맴돌고 있는 것이다. 그 맴도는 메시지에 때론 귀 기울이며, 나에게 자문자답을 하곤 한다. 그렇게 되어지는 나 자신이 고마워, 선생님에 대한 감사함에 북받쳐 애써 눈물을 삼키면서 말이다. 매일 눈물을 짤 수는 없지 않은가?


상담을 받기 시작한 후로, 시도 때도 없이 눈물이 차오른다. 이렇게 마음이 물렁해져도 괜찮은 걸까. 특히나 저번 상담은 정말 충격적이었다. 내가 왜 그런 타이밍에서 눈물이 쏟아졌는지, 울면서도 너무 당혹스러웠다. 


평소엔 눈물도 나지 않던 일이, 한번 눈물이 터지자 병원에서 뿐 아니라 잠들기 전까지 계속 차올라서 그 하루는 정말이지 영문도 모른 채 눈물의 홍수 속에 있게 되었다. 내가 이렇게까지나 감정을 참아왔던 것인가. 슬픔을 억누르는 게, 내가 인지하지 못한 채 오랫동안 습관이 되어온 것인가. 


내 안엔 대체 얼마만큼의 슬픔이 잠자고 있는 건지, 또 상담하다가 어느 타이밍에 튀어나올 건지, 두렵기도 하지만 해방감에 대한 기대가 더 크다. 나를 마주할 날들이 열려 있다. 최선을 다해 도와주시겠다는 선생님을 믿고, 한 인간으로서 유일무이하고도 다채로운 나를 속속들이 발견해나가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은 무기력감이 심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