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의 균형이 무너졌을 때 증상과 극복법

by 박세니
4.jpg



가끔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잘 안 쉬어지는 증상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해결 방법 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는 생존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나쁜 것으로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 책 <어웨이크>에도 기록해 놓았듯이 스트레스는 스트레스가 건강에 해롭다고 믿는 사람들한테만 해롭게 작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 자체에 대해서 너무 크게 심려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상황이 아닌데도 스트레스를 느끼고 계속 받는다면 문제가 되는 거죠.



인간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긴장 상태에 빠집니다. 하지만 그 긴장을 유발하는 상황이 지나가면 다시 자연스럽게 긴장이 풀리고 이완돼야만 합니다. 그런데 평소에도 과도한 긴장 상태로 유지되는 사람들이 있어요. 이런 형태를 자유신경 실조증이라고 합니다.


지속된 긴장상태로 신체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속이 답답하거나 심장이 두근거리고 어지러움, 두통, 소화불량, 과민성 대장 증후군, 만성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남성의 경우 중요한 순간에 발기 부전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자율신경 실조증에는 여러 원인이 있는데 대부분 균형 잡힌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등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상식을 잘 지키는 건강한 환경으로 패턴을 바꿀 수 있다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그러나 문제는 건강한 환경으로 패턴을 바꿨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럴 때는 무의식 정신 영역에서 원인을 찾아야 됩니다. 특정 이유로 인해서 무의식적 불안이나 긴장 상태가 지속되거나 부정적인 감정이 통제되지 않고 계속 신체화 증상으로 발현되는 것입니다.


가족과의 관계가 극도로 나쁘거나 단체 생활에 대한 좋지 않은 트라우마 등을 갖고 있다면 이런 부분들이 현재의 상황에서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심인성 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걱정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이 과도한 걱정을 덜어낼 수만 있다면 그것만으로 스트레스를 확 줄일 수 있습니다. 과도한 걱정을 덜어낼 수 있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20210630134501.png



첫 번째는 상황을 피하거나 압도당할 것이 아니라 그걸 해결하고 풀어낼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는 데 최대한 집중하는 것입니다. 지식을 제대로 활용하고 반드시 지식을 믿어야 합니다. 지식을 믿지 않고는 어떤 것도 바꿀 수 없습니다. 대신 지식을 믿고 활용한다면 모든 문제, 모든 나의 걱정거리를 다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지식에 대한 믿음이 단단히 박혀 있어야만 합니다.



두 번째는 걱정거리를 적어보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대게 자신의 문제나 걱정거리들을 잘 알고 있는 것 같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합니다. 그저 막연하게 걱정하는 거죠.



그래서 내가 걱정하던 것들을 적어봄으로써 바로 직면하고 해결된 것과 여전히 걱정하는 것으로 구분 지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부분이 없기 때문에 막연하게 두렵고, 막연하기 때문에 자신이 정작 뭘 두려워하는지조차도 알지 못하게 되는 겁니다. 뚜렷한 문제가 없으니 해결도 없고 그저 막연한 두려움만 계속 쌓여가는 거죠.



그러다 보면 삶 자체가 두려워지고 부담과 걱정이 가득한 무의식이 생성되기 때문에 결국 돌이킬 수 없을 정도의 세상에 대한 공포가 생기고 문제가 더 커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종이에 적고 어느 부분을 내가 계속 두려워하고 힘들어하고 걱정하는지를 분명히 아셔야 됩니다.



세 번째는 제대로 된 호흡을 통해서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입니다. 호흡에 대해서 많은 신경을 쏟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어렸을 때부터 호흡에 관한 중요성을 굉장히 크게 느껴왔습니다. 명상이든 최면이든 호흡을 굉장히 중요하게 다룹니다. 또한 호흡을 하기 때문에 삶이 계속 이어지고 호흡하지 못하게 되면 결국 삶도 끝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숨을 쉴 때 한 번이라도 더 양질의 숨을 쉬고 있는 느낌을 받으려고 스스로 노력하셔야 됩니다. 항상 '내가 숨을 제대로 쉬고 있다'라는 일종의 통제감, 아주 사소하지만 숨을 쉬면서 느껴지는 이 통제감이 누적됨으로써 안정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쌓이던 불안감이 더 이상 누적될 필요가 없는 상태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세상에는 그 어떤 스트레스 상황도 풀어 낼 수 없는 것은 없습니다. 실제로 여러분이 겪는 상황보다 더 심각하고 안 좋은 스트레스 상황을 멋있게 풀어내신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도서관에 가시면 수없이 많은 분들을 영접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식을 활용하는 분들을 최대한 마음에 많이 담고 그 상태를 유지하셔야지만 쓸데없는 불안감, 우울감들을 다 밀어내실 수 있습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싫어하는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