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슐츠 박사의 자율훈련법
안녕하십니까. 여러분의 심리 멘토 박세니입니다. 프로이트는 농담, 말실수, 꿈 이 세 가지 영역에서 무의식이 표출된다고 말했어요. 영화 인셉션은 꿈을 통한 암시를 잘 표현한 작품입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연기한 코브는 다른 사람의 꿈에 침입하는 특수한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어느 날 코브는 비밀스러운 임무를 맡습니다.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에너지 그룹사를 여러 개로 쪼개도록 유도하는 일이었죠.
코브는 그룹의 후계자 꿈에 몰래 들어가 그의 꿈을 조정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대 의학 기술로는 한 인간의 꿈에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것은 가능합니다. 최면을 활용하는 거죠.
알고 보면 모든 사람은 평소에도 최면과 비슷한 경험을 하며 삽니다. 사랑에 빠지는 것, 재밌는 영화나 게임에 몰입하는 것 등이 최면적인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면적인 상황에서 암시는 굉장한 힘을 발휘합니다. 어릴 적부터 부모님이나 스승으로부터 받은 암시는 한 사람의 일생을 좌지우지할 정도로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이런 암시의 효과를 좋은 쪽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나는 아주 건강하다. 나는 실전에 강한 사람이다 등 목적 의식을 가진 간결한 문장으로 이완과 암시를 규칙적으로 실행하는 겁니다. 말로만 하면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어요. 하지만 실제로 경험해보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정신 훈련법은 자기 최면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독일 슐츠 박사가 시도한 자율 훈련법이에요. 자율 훈련법은 총 6단계로 구성돼 있습니다. 우선 이완 상태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 하시는 분들은 누워서 하다가 자신감이 붙으면 앉아서 하셔도 됩니다.
편안한 자세에서 안정감을 충분히 느낄 때까지 호흡에 집중하셔야 됩니다. 일상에서 겪는 대부분의 심리적인 문제는 과도한 긴장 상태가 지속되어 생겨납니다. 그래서 평소 심호흡을 자주하면 심리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첫 번째 단계는 중감 연습입니다. 신체 일부가 무게감을 느끼도록 유도하는 겁니다. 편안한 자세에서 오른팔에 집중하면서 “내 오른팔이 무겁다” 이렇게 느끼는 거예요. 그 다음은 왼팔로 갑니다. “왼팔이 아주 나른하고 묵직하다” 생각하면서 무거워진 느낌이 들면 그 다음 오른쪽 다리, 왼쪽 다리로 시도하면서 묵직한 느낌이 들도록 만듭니다.
두 번째 단계는 온감 연습입니다. 따뜻한 느낌이 들게 하는 건데, 동일하게 오른팔, 왼팔, 오른다리, 왼다리 순으로 따뜻하다는 생각에 집중합니다. 세 번째 단계는 호흡인데 호흡은 최대한 규칙적이어야 됩니다. 호흡을 편하고 길게 하시면 됩니다. 네 번째 단계는 심장에 주의를 기울이는 거예요. 심장이 편안하게 뛰고 있다고 암시를 주는 겁니다. 조용한 상태에서 호흡을 가다듬고 심장 고동을 잘 느끼는 것이죠. 다섯 번째는 복부에요. 배가 따뜻하다는 암시를 주면서 온열감을 잘 느껴보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이마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옛말에 몸은 따뜻하고 머리는 차가워야 된다고 하죠. 그래서 이마 근처에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서 주의를 집중하면 됩니다.
이렇게 중감, 온감, 호흡, 심장, 복부, 이마까지 진행하는 것으로 여섯 단계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섯 단계를 자연스럽게 거치다 보면 최대로 이완된 상태를 만들 수 있어요. 이 상태에서 성공한 모습을 자유롭게 상상하면 됩니다.
이 자율 훈련법은 잠이 들기 직전 혹은 잠에서 깨어난 직후에 시도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바쁜 하루를 보내느라 수고한 자신한테 긍정적인 암시를 불어넣어주는 거죠.
하지만 어떤 방법을 활용하든 세상의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는 지성을 먼저 갖추신 다음 행해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중요한 툴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항상 힘내시고 꼭 꿈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