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이 Jan 03. 2022

나는 또 그대의 무엇을 탓하고 있나?

외현화의 벽을 느끼다

#20220103 


공기가 차다. 손이 시리다. 

마음도 같이 시려진다. 

시험을 준비하는 나날은 효능감을 느낄 새 없이 흘러간다. 

못다 한 공부에 생각이 많아지고, 하기 싫은 마음도 늘어간다. 

공부한다는 핑계로 공부는 안 하고, 

괴로운 마음을 피하려 SNS 새로고침이나 하고 있다. 


잠만 조절해도 삶이 흐트러지지 않을진대, 

못다 한 공부가 마음에 걸려 잠드는 시간도 늦어진다. 

그렇다고 공부를 하는 건 또 아니다. 

해야 할 일을 다음날로 과감히 미루는 것도 용기다. 

다음날을 위해 과감히 잠드는 것도 용기가 필요했다. 


내 방어기제는 ‘시험공부’였고, 여전히 그러하지만 

여전히 핑계에 불과하다는 걸 나는 알고 있다. 

‘시험공부’를 한다고 하지만, 

그 시간을 다 시험공부에 쏟지 않는다는 걸 나는 알고 있다.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보낼 수는 없는 걸까? 

놀 땐 놀고, 쉴 땐 쉴 수 없는 걸까? 

내 시간을 가져가는 그대에게 괜히 짜증을 내고, 또 미안해진다. 

짜증 나는 마음에, 미안한 마음에 내 마음은 더 괴롭다. 

아낌없이 주는 그대에게 나는 뭘 더 바라고 있나? 

나는 또 그대의 무엇을 탓하고 있나? 


어디까지가 건강한 ‘탓’인 걸까? 

어디까지가 나의 탓이고, 어디까지가 그대의 탓일까? 

애초에 탓이란 게 있기는 한 걸까? 

그저 내가 오롯이 감당할 그릇이 못 되는 게 아닐까? 

세상사 다 내 탓을 하면 내 것이 되고, 

네 탓을 하면 내 것이 안 되는데, 

내가 무너지지 않기 위해 그대 탓을 하면 비겁한 거잖아. 

그저 내가 조금 놓으면 되는 건데. 


잠들지 못하고 밤을 새우고서야 결심했다. 

운동을 하자. 잠이라도 잘 자자. 

시험은 어떻게든 되겠지. 


내 인생에 숱한 시험이 있었던 거 같은데, 

시험 핑계를 대는 것도, 괴로운 것도 늘 새롭다. 

종이로 치는 시험은 마지막이겠지만, 

사람으로서 겪어야 할 시험은 아직 수두룩하다. 

그저 그때마다 내가 이렇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아버지와 통화하고 나서야 아차 싶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는 법 

잘하든 못하든 주어진 시간을 성실히 보내면 되는 것을

괜히 끌어안고 괴로워하고 있었구나. 


부디 조급해하지 말자. 

분명 끝나는 날이 있으니. 

매거진의 이전글 성장 중독(成長 中毒)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