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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지용 Nov 24. 2023

성차별순위 한국 105위. 통계왜곡은 없을까?

통계 왜곡은 명백한 사실이나 거의 의미없는 수준.



 성평등 이슈가 거론될 때마다 단골로 소환되는 통계자료가 있습니다. WEF세계경제포럼 통계와 UNDP유엔개발계획 통계가 그것입니다. 두 통계에서 한국의 성차별 순위는 상반됩니다. 140여개국 중 10~27위 수준을 유지하는 UNDP 통계와 달리 WEF 통계에서는 100위 내외의 순위를 보입니다. 2023년의 WEF 젠더격차 보고서 한국 순위는 105위입니다.


 두 통계의 차이는 성차별의 초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있습니다. WEF는 남녀간의 경제, 정치, 교육, 보건 4가지의 차이에 초점을 두고 UNDP는 건강, 교육 등에 초점을 둡니다.


 사실 두 통계에서도 건강과 교육은 두 가지가 서로 겹치는데 이렇게 통계차이가 나는 이유가 뭘까요? 많은 사람들은 WEF에 통계오류가 있어서 그렇다고 알고 있습니다. WEF 통계에 오류가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것 때문에 과연 통계 결과가 그렇게 차이가 날까요. 제가 보고서 분석을 해봤습니다.



대학 이상 등록 성비 남 111.35 : 여 92.79


 WEF 통계에는 사실 황당한 오류가 있습니다. 바로 성별 대학교율 비율에 관한 것인데요. 대학교육 받는 비율이 남녀 1.2 : 1, 즉 남대생에 비해 여대생이 20%나 적은 것으로 나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여성이 남성보다 많이 진학한다는 사실


 우리나라는 대학에 진학하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많은 나라입니다. 대부분의 선진국이 그렇고 한국도 그렇게 된지 오래됐습니다.2021년의 경우 대학에 진학한 여학생은 81.6%, 76.8%에 불과한 남학생보다 5%나 높았습니다.


 그럼에도 남대생이 여대생보다 20%보다 많다고 WEF는 통계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원인이 뭘까요? 뭐긴 뭐겠습니까, 군대입니다. WEF는 재학중인 대학생 비율로 수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Enrolment in tertiary education, Source: UNESCO, UIS.Stat Education statistics data portal. by Global Gender Gap Report 2023.63p.)


 여기에 대해서는 WEF에서도 오류 사실을 알고있는지 수집된 방식에 의해 데이터가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사실 WEF도 알고는 있는데 데이터 출처를 UNESCO로 통일시키려다보니 오류가 있는걸 알면서도 기존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한거죠.


 그렇게 해서 산출된 한국의 3차교육(대학 이상 교육, tertiary education) 성차별 순위는 세계 115위가 됩니다. 실제 성비가 적용된다면 공동 1위겠지만 말입니다. (공동 1위가 100개국 정도 되긴합니다)


 이걸 가지고 WEF의 4개 분야 중 하나인 Educational Attainment 순위를 다시 계산하면 0.997, 전세계 44~52위입니다. 오류값으로 계산했을때의 수치인 0.977, 전세계 104위와 아직 차이가 큽니다.

 계산식 : (0.992*19.1%) + (0.999*45.9%) + (0.994*23.0%) + (1.000*12.1%) = 0.997633. (가중치는 Calculation of weights within each subindex, 65p.에 기재)


맨 오른쪽의 Weight가 가중치입니다. 각 수치에 Weight를 곱한 뒤 더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수치를 이용해 대한민국의 성차별수치를 다시 계산하면 0.685점이 나옵니다. 이 때 순위는 146개국 중 101위로 오류 수정 전인 105위(0.680점)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계산식 : (0.597 + 0.997 + 0.976 + 0.169) / 4


 결론적으로 WEF에서 군대간 대학생들도 재학생 수로 계산해버려 발생한 오류를 고치더라도 WEF 보고서의 한국 성차별 순위가 오류 수정 전과 거의 차이가 없는겁니다.


 개인적으로는 WEF 성차별 통계가 의미가 있나 싶지만 실제로는 이게 정책적으로는 굉장히 의미있게 사용됩니다. 세부지표들이 정책 토론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거든요. 


 그리고 2030 남성들에게 알려진것과 달리 WEF에 통계오류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보정 후에도 대한민국의 낮은 순위 (2023년 105위 -> 보정 후 101위)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 합니다.


교육에서 0.977이나 0.997이나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중요한건 정치와 경제 점수.


 WEF 보고서 세부지표들 보면 분석할만한 데이터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해석하는데 있어서도 생각해볼 부분이 많고요. 시간 되는대로 정리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참고 : 

Global Gender Gap Report 2023, World Economic Forum.

UNESCO, UIS.Stat Education statistics data portal.

* UNESCO가 만든 data의 원출처에 대해서 이메일로 문의했으나 답변받지 못 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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