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성희 Jan 19. 2022

INFJ

MBTI

사실 나는 MBTI에 열광하는 연령이 아니다.

그러기엔 나이도 많고 심지어 어린 친구들이 열광할 때도 ‘그게 뭐’라는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었다. 평소에 내 성격이 유난스럽고 우유부단하며 나에게 엄격하고 남을 유독 더 신경 쓰는 피곤한 성격이라는 것쯤은 알고 있었다.


한 2년 전쯤 아는 동생의 권유로 해봤던 MBTI의 결과는 그냥 잊혀 가는 것 중 하나였을 뿐이었다. 그런데 최근 어린 친구들과 함께하는 기회가 생겼고 자연스럽게 대화의 주제는 그 세대에게 핫한 MBTI로 흘러갔다. 대화 초반에는 나의 결과를 예전에 스샷 해놓았던 것을 떠올려 찾아보고 나서야 이야기에 낄 수 있었다.


하지만 이게 뭐랄까.


이야기를 할수록 그냥 엇비슷한 두루뭉술한 이야기가 아니다. 이것은 과학이다. 늦게 배운 도둑질이 무섭다고 꼰대는 그랬다. 2시간 남짓 MBTI 이야기로 밤을 불태우고 나니 내 머릿속은 나는 인프제라는 생각이 강하게 자리 잡았다. 이렇게 나를 여기에 끼워 맞추게 되는 게 아닌가라는 걱정을 할 때쯤엔 이미 인프제를 10번은 검색해 보고 난 뒤였다.



무서운 MBTI 너란 녀석.


모든 검색 결과에 무한 긍정을 표현하며 아 나도 유료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이 미칠 때쯤 난 이미 맹신론자가 되어버렸다는 걸 깨달을 수 있었다.


도대체 MBTI란 뭘까.

MBTI를 검색해 보면 나오는 사전적 의미는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자기 보고식 성격유형 지표로써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융(Jung)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를 말한다.


이제 생각해 보니 MBTI는 열광하는 연령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팔랑귀가 있느냐 없느냐로 나뉠 수 있는 거 같다. 파면 팔수록 재밌고 혹은 상대방과 트러블이 생겼을 때 ‘얘는 J라서 이렇구나’ 또는 ‘아 얘는 N이라 이럴 수 있어 ‘라는 넓은 표용심을 가지게 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구실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생활의 모든 척도를 MBTI에 빗대어하는 건 오류가 있겠지만 무엇이든지 적당히 하면 살아가는데 좋은 작용을 한다고 생각한다.


16가지 유형 중 가장 희귀한 소수 유형인 인프제는 남들이 보기엔 답답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유형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내 나름대로의 이유가 다 있고 남을 너어어어무 생각하기에 이런 성격이 돼버린 거라고 생각한다.


당연히 MBTI는 좋은 유형, 나쁜 유형이 따로 있는 건 아니다. 단지 나랑 맞는 유형, 안 맞는 유형이 있을 뿐.


사람들이 MBTI로 인해 서로 맞지 않는 부분을 소통하는 데 있어서 조금의 이해심을 올릴 수 있는 도구가 되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인프제를 검색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25년 지기 친구와 인연을 끊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