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요즘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콩콩 Aug 23. 2018

필라테스 지루하지 않아?

언어와 몸의 신세계

에너지를 발산하는 운동을 좋아한다. 내게는 수영, 달리기가 그랬고, 요가와 필라테스는 반대편에 있는 운동이었다. 일 년 전, 7km를 뛰고 나서 찾아온 발바닥과 허리통증은 내 생활 전반을 흔들었다. 허리 좀 아파봤다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필라테스를 권했다.


생각만 해도 지루했지만 살기 위해서 필라테스를 시작했다.


처음 배운 것은 숨쉬기였다. 숨쉬기를 배우다니. 내가 지금까지 쉬어 온 것은 숨이 아니란 말인가. 그 다음 배운 것은 서기였다. 선생님이 말했다. 머리를 천장으로 뽑아 내세요. 키 커지게~ 뒤꿈치로 꾸욱 바닥을 누르세요. 발가락은 힘 빼요. 배를 가슴 쪽으로 당기세요. 앞 허벅지는 힘 빼고 배랑 멀어지게 만드세요. 어어 정강이에 힘들어간다. 엉덩이 힘 푸세요. 햄스트링 쓰세요. 바깥쪽으로 돌려서 모으세요. 무릎 뒤로 밀지 마세요. 등 내리세요. 어깨 찢으세요. 날개뼈 모이면 안돼요! 가슴! 숨 후~!


필라테스를 시작하고 내가 만난 건 언어와 몸의 신세계였다.


분명 아는 말인데 알아 들을 수 없었고, 간혹 알아 들어도 해낼 수 없었다. 머리를 뽑으면 죽는 것이 아닌지. 성장이 멈췄는데 키가 여기서 어떻게 더 커질 수 있는지. 이미 바닥을 딛고 선 내 발이 어떻게 바닥을 더 누를 수 있는지. 정강이에 힘 준 적이 없는데 어떻게 힘을 빼는지. 엉덩이는 두루마리 휴지가 아닌데 어떻게 푸는지. 어깨는 종이가 아닌데 대체 어떻게 찢는지. 내가 이 말을 이해하는 날이 오긴 올까. 필라테스 용어만큼이나 내 몸이 한없이 낯설었다. 내 몸을 이렇게도 몰랐구나.


하지만 살아야 했고, 벌써 결제는 끝이 났다. 딱히 그만둘 이유가 없었으므로 일주일에 두 번씩 낯선 언어의 세계로 들어갔다. 어떻게 이해했는지 모르겠지만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조금씩 몸으로 옮겨왔다. 나는 어느새 천장을 향해 머리를 뽑아 내고, 키를 키우고, 발바닥으로 바닥을 누르고 정강이와 엉덩이에 힘을 빼고, 허벅지를 외회전 시키는 걸 동시에 해내기도 했다. 허리 통증의 빈도와 정도가 줄어들었고, 몸에 탄력이 좀 붙은 것도 같다.


7개월이 지났다. 여전히 에너지를 발산하는 운동을 좋아하지만 이제는 필라테스도 좋아한다. 이렇게 조금 더딜지라도 꾸준히 내 몸을 이해해 나가고 싶다.


#목요일의글쓰기

매거진의 이전글 조심해도 생기는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