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퀴터 Jan 19. 2023

변호사가 되지 못한 알량한 자의 질투

동경, 부러움, 슬픔

나는 변호사라는 목표(꿈은 아니었다)를 이루지 못했다. 그런데 만약 이뤘다면 즐거웠을까? 나 자신을 좋아하게 되었을까? 허허. 나라는 인간은 변호사가 되기 전에 미치거나 죽었을 가능성이 더 크다는 사실을 인정하겠다.


가까운 사람이 최근에 수의사가 되었다. 나는 옆에서 그가 공부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내내 속으로 질투하지 않을 수 없었다. 원하는 목표에 자신의 학습 능력이 따라준다는 것은 정말이지 엄청난 행운이다. 일단 아래의 식이 성립하는 것이 부럽다.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일 =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 = 부모님이 흡족해하는 직업 = 자신의 능력으로 얻을 수 있는 직업 = 수의사


나의 경우, 진정으로 원하는 직업은 작가고 강사 일도 나쁘지 않다. 그런데 (연예인처럼 성공한 일부가 아닌 이상)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도 아니고, 부모님이 바라는 직업도 아니다. 지금 부모님은 내 생각을 할 때 아마 약간 씁쓸할 것이다.


심지어 그에게는 수의사 국가고시 공부가 그리 힘들어 보이지 않았다! 그는 3주 정도 바짝 공부하고 시험에 합격했다. 그는 한 번도 불안감에 짓눌리지 않았고 늘 자신이 있었다. 물론 학부생일 때 찬찬히 쌓아 둔 지식이 있어서겠지만… 그래도. 그 모습을 보며 나는 로스쿨에서 공부하던 내 모습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정말 떠올리기 싫지만!). 나는 공부가 너무 어렵고 버거웠고, 불안감에 숨이 막혀 8개월 간 매일 오열했다.


그가 살면서 한 번도 실패한 적 없어서 자신의 지금까지의 모습을 만족스럽게 여기고, 앞으로의 미래를 기대하는 모습도 참 좋아 보인다. 그것은 내가 무척 갖고 싶었지만 결코 갖지 못한 것이다. 그렇지만… 아마 앞으로 삶에서 만날 역경에는 내가 그보다 훨씬 담담할 수 있지 않을까? 내가 더 강하지 않을까? 나는 절망을 꽤나 많이 겪어보았으니까.


휴. 딱히 그렇지도 않다는 걸 누구보다도 내가 잘 알지만 이렇게라도 우겨서 질투를 억눌러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카페 옆 테이블 아저씨들의 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