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민욱 Aug 10. 2020

이 가능을 우리가  계속 변주해나갈 수 있을까

우리가 온라인 미팅과 설문을 시작하는 이유

갱차나요 프로젝트 소개


저희는 아산나눔재단의 ‘아산 프론티어 유스’라는 비영리 분야 사회혁신 인재 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사회문제를 찾아내고 그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1인가구 갱년기 여성의 문제를 마주하게 되었으며, 이 문제 제기를 시작으로 하여 1인가구 갱년기 여성의 불안과 두려움 감소를 위한 '갱차나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갱차나요 프로젝트'는 비영리 프로젝트입니다. 1차적으로 1인가구 갱년기 여성의 솔직한 갱년기 경험담을 담아 SNS 채널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여 그동안 세심하게 다뤄지지 못했던 그들의 이야기를 공감하며 수면 위로 끌어내고자 합니다. 저희의 작은 시작이 대한민국 1인가구 갱년기 여성들의 숨겨진 이야기 그들의 불안과 두려움을 감소시키는데 일조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갱차나요 프로젝트의 미션


갱차나요 프로젝트는 우선 그동안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1인가구 갱년기 이야기를 스토리카드 뉴스로 제작해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그다음으로 1인가구 갱년기 여성들의 모임을 만들어 서로를 공감하고 공유하는 자리는 장을 마련하여 연대를 형성합니다. 최종적으로는 프로젝트의 내용들과 설문을 종합하고 보고서를 제작하여, 1인 가구 갱년기 여성들을 위한 향후 정책 및 프로그램 신설을 제언하고자 합니다.


갱차나요 온라인 다과회

https://forms.gle/M19MdfNrRW3M6Aar8  (갱차나요 온라인 다과회 참여 링크)


위 링크를 통해서 15일에 진행되는 국내 최초의 1인가구 갱년기 여성 온라인 미팅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도 '1인가구 갱년기 여성들'이라고 표현을 했지만 복수형에 모호하게 포함된 일반화에 대해서 우리는 늘 경계해야 합니다. 자칫, 그 안의 다양한 각자들을 우리는 너무 편리하게 하나로 보며 쉬이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미팅을 통해서 그분들 하나하나의 이야기에 주목해보려 합니다.




갱차나요 프로젝트 임팩트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해야 할까요? 현대 사회에서는 어떤 의견을 개진하기 위해서는 보통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통계가 필요합니다. 프로젝트와 관련된 발표를 하며, 피드백 중간에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 중 하나가 "관련된 통계가 있나요?"였습니다. 1인가구에 대한 통계는 존재하며 갱년기에 대한 의학적 통계 역시 존재합니다. 그러나 그 둘은 별개로 존재합니다. 1인가구 갱년기 여성들에 대한 연구나 조사는 전무합니다.


보통 사회문제는 있어야 할 것이 없고 진실이어야 하는 것이 거짓처럼 여겨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래서 1인가구 갱년기 여성분들의 설문조사를 진행해 리포트를 발행해보려 합니다. 그러면 무엇이 바뀔까요? 설문조사가 성공적으로, 리포트가 성공적이더라도 내일은 바뀌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 달 뒤에는 이를 기반으로 한 이야기들이 나올 수도 있으며, 일 년 뒤에는 이 보고서를 기반으로 1인가구 갱년기 여성을 지원하는 사업들이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앞선 가정에는 모두 어느 정도의 가정이 포함되어 있고 저희가 할 수 있는 영역도 아닐 것입니다. 우리가 설문조사를 통해서 할 수 있는 최선은 저 가정의 실현 가능성을 조금 올리는 것입니다.




https://forms.gle/1K1aCgkPQWpcQmRq6 (1인가구 갱년기 설문조사 링크)


앞선 질문으로 돌아갑니다.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해야 할까요? 윤리의 층위에서는 절대적으로 그렇습니다. 우리가 이야기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서는 이야기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당위의 층위에서, 말을 해야 하지만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발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당위를 가능으로 이끌 수 있는 질료가 필요합니다. 현대사회에는 그중 하나이자 모든 것이 안타깝게도 통계입니다. 저희는 이에 기초적인 자료를 마련하여, 우리의 손을 떠나서도 변주될 수 있도록 이 가능을 계속해서 변주해나가려고 합니다.




-   카카오스토리 : @갱차나요 프로젝트 (https://story.kakao.com/gangchanayo)
-   인스타그램 : @gangchanayo (https://instagram.com/gangchanayo?igshid=1gd3kha1v73hc)
-   블로그 : https://blog.naver.com/yanggang_2

매거진의 이전글 갱년기, 제 몸이 꼭 오래된 아이폰 같아요(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