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andwith 위앤위드 Oct 28. 2022

ㆍ식이요법의 명과 암

ㆍ식이요법의 명과 암 ㅡㅡㅡㅡㅡㅡㅡ♤

춘천이 지나고 jtbc가 코맢에 다가옴에 따라 다들 또다른 긴장감으로 준비들하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해서 적어봅니다.


중요한 마라톤대회에 참가하게 되면 어김없이 나오는 단어가 식이요법입니다.

식이요법이 기록을 단축하는 최고의 식단 인 것은 맞지만 실제로 효과를 보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아닌 분들도 있습니다.

특히 엘리트 선수들은 중요한 대회를 앞두고 식이요법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다 하지는 않습니다.

식이요법이 맞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안맞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특별히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드시는 분들이나 고기를 자주 먹거나 좋아하는 분들은 크게 부담없이 할 수 있으나 간혹 설사나 복통 또는 어지러움 등을 호소하는 분들도 적잖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식이요법은 어떤 것일까?

검증된 방식이지만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효과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사람들마다 그 효과 또한 다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식이요법을 할만한 준비가 되어 있느냐는 것입니다.

준비도 안되어 있으면서 무작정 도전한다고 효과를 보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지금까지 식이요법은 3일 고기 섭취 후 3일을 일반식으로 6일을 하는 것으로 알고 계신분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도 선수시절 그렇게 진행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7일을 진행합니다(6일을 해도 문제점은 없음)

고기섭취를 일요일부터 수요일까지 4일 한 후 나머지 대회일까지 알반식(탄수화물)을 합니다.

4일을 식이요법으로 하는 이유는 체내에 탄수화물을  더 많이 축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만 3일보다 4일 할 경우 몸은 탄수화물을 더 심하게 갈망하기 때문에 식이요법 후 받아들이는 탄수화물 축적은 더 많이 되기 때문입니다.

요요현상처럼 체내 탄수화물을 120%축적하는 이유는 몸이 추후 다시 고갈될 것을 예상하여 20%를 더 체우도록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식이요법을 하는 준비는 어떤 것일까?

1. 충분한 훈련이 되었는가

식이요법은 대회 전 충분한 훈련으로 몸상태가 올라와 있고 근력이 단단했을때 해야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은 근육내 에너지를 100%이상 120%를 체우고자 하는 요법이기에 충분한 훈련없이 실시할 경우 오히려 후반부에 몸이 급격하게 체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말이지 훈련이 강도있게 잘 되었을때 하는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2.최소 대회 보름 이내에는 알콜섭취를 하지 않아야 한다.

식이요법은 실시하기 전 최소 보름 또는 1개월 전에는 알콜섭취가 없어야 합니다.

습관적으로 운동 후 막걸리나 기타 소맥 등 간단하게 알콜 섭취를 하는 분들이 있는데 식요법의 효과를 보려면 간에서 건강한 에너지를 만들도록 시간을 준 후 시작하는게 근육내 에너지 축적을 더 올바르게 할 수 있게 됩니다.

3. 어떤 음식과 종류의 식이요법이 자신에게 맞는지 알아보았는가

식이요법의 가장 정점은 순살고기(소고기)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극단적인 방법은 엘리드 선수들의 기록을 단축하거나 입상에  목숨을 걸어야 하는 선수들에게 적합하고 잘만하면 효과도 좋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마스터스는 고기 식이요법 보다는 지방이 많은  두부, 겨란. 땅콩 등 기타 음식 등을 최소 10일전부터 섭취하기 시작해서 대회 3일 전까지 섭취 후 대회일까지 탄수화물 섭취가 오히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간헐적 식이요법이 편할 수 있습니다.

첫날 고기섭취 후 강도있는 훈련과 둘째날은 조.석식을 고기 섭취 후 석중식으로 탄수화물 섭취 삼일째 다시 고기섭취 후 강도있는 훈련 사일째 아침과 점심을 고기 섭취 후 저녁부터 남은  기간 3일을 탄수화물 섭취도 귄할만 합니다.


ㆍ명심해야 할 점은 식이요법을 하는 4일은 체내 탄수화물을 최대한 많이 소진하고 완전히 고갈될때까지 조깅의 시간을 늘리고 땀을 충분히 흘려야 한다는 겁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고생만 하고 효과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의 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1번과 같이 식이요법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훈련으로 근육이 에너지른 축적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차라리 잘 먹고 참가하는게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엘리트 선수나 마스터스 선수 모두에게 해당되는 것입니다.

확실한 훈련이 안되고 하는 식이요법으로 효과를 기대하기 보다 더 잘 먹는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정신력입니다.

충분한 훈련이 되고 강인한 정신력으로 무장될때 가장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은 더 좋은 결과를 보기위해 실시하는 것으로서 잘하면 효과를 보지만 자칫 잘못하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후반부에 경기력이 떨어질 수 있음을 명심하십시요.

그런만큼 자신에게 맞는 식이요법을 찾는게 바람직할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선수시절  했었는데 충분히 효과는 보앗지만 그후에는 일반식으로도 부족함이 없다고 판단이 되어 하지 않았습니다.

훈련이 잘 안된 식이요법은 오히려 득보다 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식이요법은 충분한 훈련이 되었다면 안하는것 보다는 하는게 더 효과적 일 것입니다.

판단은 선수 여러분들의 선택 뿐입니다.

성공적인 레이스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차힌식

작가의 이전글 장애인 신호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