ᆞ나의 운동습관은 어떤가 생각해 보셨습니까? 우리는 살아오면서 또 앞으로 살아가면서 건강이라는 것에 관심을 가질수 밖에 없고 건강해야만 가족과의 삶, 금전, 친구, 동료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건강을 유지하거나 지키기 위해 운동을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전문적인 지식으로 계획적으로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보통의 경우는 전문적인 지식보다는 어깨넘어 배우거나 또는 스스로 지신에게 맞다고 생각하는 방식대로 운동을 하고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어떤방식의 운동이 자신에게 맞을까요. 우선 자신의 체력과 인지능력을 먼저 확인 해봐야 합니다. 저는 운동기구 재조업과 스포츠 기획, 교육(특강)등의 사업을 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운동종목 추천 일을 함께 합니다. 운동기구 재작은 지금 펀딩하고 있은 홈트기구나 운동에 필요한 기구를 재작판매를 하고 있지만 스포츠 기획과 교육이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종목 추천은 우리나라에는 없는 직업으로서 개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평가를 통해서 추천을 하여 자신에게 맞는 운동으로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이 되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보통은 자신이 하는 운동이 자신과 잘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솔직히 운동과 자신이 잘 맞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맞는다고 생각들을 하고 있는 것이고 제미가 있으니 맞는다고 생각들을 하고 그것으로 위안을 삼는 것이겠지요. 그렇다면 자신과 맞는 운동은 어떻게 찾아야 하는가. 바로 위에서 잠시 언급된 자신의 체력과 인지능력을 먼저 생각해보고 또 운동기능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면 자신에게 맞는 좋은 종목을 찾는게 바람직 할겁니다.
예를들어 체구가 작다고 축구와 안 맞고 키가 크니까 배구나 농구가 좋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우선은 운동신경(인지능력)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운동신경은 어떤운동을 해야하는가에 중요한 선택의 기준이 됩니다. 특히 거리감각이 없으면 공을 가지고 하는 운동은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거리감각을 알아보는 가장좋은 방법은 탁구공을 높이 올려 던지고 내려오는 것을 받아보 본다거나 바닥에 티겨서 반동되는 것을 멀리서 받아보면 어느정도의 인지능력이 있는지 간단한 방법으로도 알수 있지만 아무래도 남자가 여자보다는 조금 더 받아내는 감각이 좋겠지요. 그렇지만 이런 간단한 방법으로도 운동종목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는 겁니다.
중요한건 자신에게 맞든 안맞든 즐겁고 신나고 제미나면 그것으로 됩니다. 다만 좀더 신중할 필요는 있습니다. 왜냐 자신과 안맞는 운동은 그만큼 피로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하고자 하는 운동인데 피로도가 높아지면 그만큼 또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다 한다고 자신하고도 맞는다는 생각은 바꿔야 합니다. 조금 더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겠지만 이미 운동을 시작한 분이 종목을 바꾸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지금 하고 있는 운동이 어느정도 기술도 익히고 습관처럼 되어 있는데 다른 종목으로 바꾸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동호인은 아무리봐도 그 종목과는 맞지 않은데 뭐라 조언을 해줄수가 없더군요. 기분나빠 할 수도 있고 본인은 그 운동을 하면서 여기저기 다니며 운동한다고 자랑을 합니다. 그런데 그분의 실력을 봣을때 다른데 가서 하면 민폐가 될수도 있겠다 싶은데도 본인은 모르고 있는겁니다. 이런건바로 자신과 그 운동이 안맞는다는 겁니다. 다른 종목을 선택했다면 더 잘할 수도 있겠구나 생각을 하는데도 실망할까봐 말을 해줄 수가 없더군요.
누구에게나 다 똑같이 적용되는 운동은 스트레칭입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한 것이 스트레칭인데요. 가정에서 흔히 하는 걷기, 훌라후프, 홈트, 헬스장에서의 헬스, 줄넘기, 등산, 등은 누구나 해도 무방한 기초운동입니다. 그러나 종목을 조금 깊이 들어가서 하는 달리기, 수영, 탁구. 배드민턴, 테니스, 축구나 농구, 배구, 기타 구기운동 등은 하기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게 바람직 합니다. 흔히들 달리기는 아무나 언제 어디서든 해도 된다고 생각 하는데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조금더 자신과 맞는 신중한 운동종목의 선택이 피로를 줄이고 건강을 더 건강하게 하는 지름길임을 명심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