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랑 먹는 미국 음식

2장 미국 어린이가 즐기는 음식 4. 버팔로 윙

by 구경래

4. 버팔로 윙(Buffalo wings)

버팔로 윙.jpg


1) 버팔로 윙은 어떤 음식인가요?


버팔로 윙은 양념을 입혀 튀겨낸 닭 날개 요리예요. 버팔로 윙은 나이아가라폭포에 인접한 미국 뉴욕주의 한 도시인 버팔로의 이름을 딴 건데요, 오늘날엔 양념을 입힌 닭 날개와 닭 날개와 어깨로 이어진 닭봉 부위 요리를 일컫는 말로 되었어요. 달리 윙, 치킨 윙, 핫 윙이라고도 해요.


2) 버팔로 윙은 누가 만들었을까요?


버팔로 윙의 탄생을 둘러싸고 여러 설이 있으나 대체로 정설로 알려진 것은 1964년 어느 금요일 밤 버팔로앵커 바에서 처음 만들어졌다는 거예요. ‘테레사 벨리시모’란 아주머니가 영업을 마친 뒤 찾아온 아들과 그 친구들을 위해 남은 재료인 닭 날개를 푹 튀겨서 매운 양념을 입히는 요리를 생각해낸 거예요. 그때만 해도 닭 날개는 버려지거나, 사료용으로만 썼거든요. 아무튼, 그렇게 시작한 것이 바로 버팔로 윙이에요! 물론, 앵커 바는 오늘날에도 미국 최고의 버팔로 윙 식당이고요, 버팔로시에서는 해마다 6월 29일을 치킨 윙의 날로 선포했어요.


3) 버팔로 윙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버팔로 윙은 양념에 따라 그 맛이 달라요. 기본양념은 고추, 식초, 버터, 소금, 마늘의 다섯 가지예요. 버팔로 윙의 맛을 나눌 때는 양념의 배합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그래서 필요에 따라 양념을 더하거나 빼는 거예요. 어떤 식당에 가면 양념을 찍어 먹을 수 있도록 따로 내기도 하고요. 버팔로 윙은 대부분 밀가루 튀김옷을 입히지 않고요, 종종 술안주나 간식거리로 즐기고 있어요. 닭고기의 느끼함을 없애려고 셀러리를 치즈 드레싱이랑 같이 먹곤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닭 날개와 봉으로 구분하지만, 미국에서는 굳이 가르지 않아요.


4) 버팔로 윙의 종류로는 어떤 게 있나요?


버팔로 윙은 뼈가 있느냐, 없느냐를 먼저 따져요. 우리나라로 치면 순살이냐, 뼈있는 닭이냐로 구분하는 것처럼요. 그런 다음 매운 정도에 따라 다양한 맛을 내는데요, 그때 핫소스와 버터의 비율이 중요해요. 부드러운 맛인 마일드는 핫소스와 버터의 비율이 1:1, 중간 맛인 미디엄은 그 비율이 1.5:1, 매운맛인 핫은 그 비율이 3:1이에요. 아무튼, 이런 기준이 정통 버팔로 윙이고요, 오늘날에는 식당에 따라서 그 비율을 슬쩍 바꾸거나 완전히 다른 재료, 곧 마늘이나 꿀을 보태서 새로운 맛을 내기도 해요. 무엇보다, 매운맛에는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지역의 이름을 붙이기도 하는데요, 아시안 징, 타이 커리, 캐리비안 저크가 그 좋은 보기예요. 더 매운 맛을 원한다면 이름부터 무시무시하듯 울면서 먹어야 하는 수어사이들도 있어요. 물론, 도전할 용기가 있다면 말이죠.

keyword
이전 05화아이랑 먹는 미국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