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랑 먹는 미국 음식

2장 미국 어린이가 즐기는 음식 8. 스테이크

by 구경래

8. 스테이크(steak)

스테이크.jpg


1) 스테이크는 어떤 음식인가요?


미국 밥상을 대표하는 요리 가운데 하나가 스테이크예요. 스테이크는 육류를 두껍게 조각낸 덩어리 또는 생선 등뼈를 따라 자른 물고기를 석쇠를 이용해 불에 바로 굽거나 오븐 또는 프라이팬을 이용해 구워 먹는 요리를 말해요. 혹은, 다진 고기를 덩어리처럼 뭉쳐서 구운 것도 스테이크라고 하지요. 스테이크에는 종종 동물 이름을 앞에 붙이기도 해요. 쇠고기는 비프스테이크, 돼지고기는 포크스테이크, 생선은 생선스테이크처럼 말이죠.


2) 스테이크는 누가 만들어 퍼지게 되었을까요?


스테이크란 어떤 음식인가요? 고기를 구운 거죠? 인류의 선조는 오래전부터 고기를 사냥한 다음 구워 먹었으니 스테이크의 역사는 까마득하게 선사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참이에요. 그러나 그때는 오직 생고기를 익히기 위함이었으니 오늘날 말하는 스테이크와는 좀 거리가 있어 보이죠? 또, 로마나 고대 아시아, 중세의 다른 지역에도 고기를 구워 먹었으니 그것도 스테이크의 원조라 하기엔 뭣하죠? 그렇다면 오늘날과 같은 스테이크의 뿌리는 어디에서 비롯되었을까요? 대개 몽골의 먹을거리로 알려져 있어요. 유럽인은 몽골사람을 타타르인이라 일컬었는데요, 그들은 날고기를 말안장에 깔고 다니며 부드럽게 한 다음 잘게 썰어서 소금에 찍어 먹었다 해요. 그걸 타타르스테이크라 했고요, 그 타타르스테이크를 독일 함부르크의 상인이 가져가 익혀서 먹기 시작한 게 바로 스테이크의 원조인 함부르크스테이크라는 거예요. 그걸 18세기 때 영국 런던에서는 비프스테이크클럽이라는 고급사교모임에서 즐겼다 해요. 그러다 미국에까지 전해진 것으로 알려졌어요.


3) 스테이크는 어떤 특징을 가졌나요?


쇠고기인 비프스테이크를 할 때는 빨리 익히는 게 보통이에요. 그리고 입맛에 따라 익히는 정도가 달라요. 그래서 비프스테이크는 구워진 정도에 따라 그 이름이 바뀌지요. 육즙이 철철 흐를 정도로 겉만 익히고 속은 덜 익혀 먹으면 래어, 겉은 익었으나 속에는 어느 정도 붉은빛이 감도는 미디엄, 겉은 물론 속까지 다 익으면 웰던이라고 해요. 미디엄은 다시 미디엄 래어, 미디엄 웰던으로 나누기도 하고요. 그러니 잘 익힌 걸 먹으려면 웰던이 좋고요, 육즙을 좋아한다면 당연히 래어로 시켜야죠.


4) 스테이크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보통 스테이크 하면 비프스테이크를 말하고요, 특정한 부위를 말할 때는 그 부위를 덧붙여요. 어깨 부분은 블레이드스테이크, 갈빗살은 립스테이크, 허리는 클럽스테이크, 허리 등심 부분은 설로인스테이크, 배와 가슴 중간에 있는 갈매기살은 스터크스테이크, 등 아래 안심에서 뗀 티본스테이크와 포터하우스스테이크, 넓적다리에서 뗀 라운드스테이크 등으로 일컬어져요.

keyword
이전 11화아이랑 먹는 미국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