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랑 먹는 미국 음식

2장 미국 어린이가 즐기는 음식 11. 애플파이

by 구경래

11. 애플파이(Apple Pie)

애플파이.jpg


1) 애플파이는 어떤 음식인가요?


애플파이는 과일 파이의 하나인데요, 사과를 주재료로 해서 만들어요. 파이 또한 미국을 대표하는 음식을 말할 때 빠지지 않는 음식이에요. 특히, 애플파이가 그래요. 왜냐하면, 2차 세계대전 때 미군 병사들이 엄마와 애플파이를 위해 싸웠다고 할 정도니까요. 그래서일까 미국사람의 애플파이 사랑은 식지 않는가 봐요.


2) 애플파이를 미국에서는 언제부터 만들기 시작했을까요?


과일 파이 가운데 배 파이는 이미 중세에 스웨덴과 프랑스에 나타났으니 꽤 이른 편이지요? 그렇다면 미국에서 애플파이를 처음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요? 아쉽지만 애플파이를 누가 맨 먼저 만들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어요. 하지만 가장 먼저 애플파이를 책에다 선보인 사람은 ‘아멜리아 시몬’이란 여성이에요. 그녀는 미국이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때 활동한 인물이지요. 그때 미국에서는 영국으로부터 독립하려는 정신이 생활 구석구석까지 퍼져 있었어요. 그건 음식문화에도 마찬가지였고요. 아멜리아는 미국에 있던 음식 이름을 새로 붙이기 시작했고, 애플파이의 요리법을 비롯해 수많은 요리법을 소개한 책을 펴냈어요. 그러니 아멜리아가 애플파이를 널리 알린 사람임엔 틀림없어요.

그렇다면 미국에서는 언제부터 애플파이가 만들어진 걸까요? 아멜리아가 책을 써낸 때보다 좀 더 이른 시절인 영국 식민지였을 때부터 애플파이가 이미 미국에 있었다고 짐작해요.


3) 애플파이는 어떻게 해서 널리 퍼지게 되었을까요?


애플파이가 널리 퍼지게 된 데는 초기 이민자들 특히, 파이를 무척 좋아한 영국인의 영향이 컸어요. 그 덕에 파이는 19세기에 이르기까지 아침 식사로 종종 미국인의 밥상에 올랐지요. 그러다 차츰 과일도 파이 위로 올리는 게 유행처럼 퍼지기 시작했어요. 그때 이민자들은 어디든지 사과를 비롯한 과일나무를 심었고요, 과일가게도 꽤 잘 되었거든요. 그러니 어떤 날은 하루 내내 애플파이만 먹기도 했대요. 무엇보다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독립된 미국에서 새롭게 변화하는 음식문화를 가꾸려고 애쓴 점이 애플파이를 널리 퍼뜨리는 데도 크게 이바지했고요. 따라서 미국에서 애플파이는 언제나 상식으로 존재하나 봐요.


4) 애플파이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프랑스식 파이인 타르트는 밀가루와 버터를 섞어서 만든 반죽을 파이 접시에 깔고 구워서 그릇 형태를 만든 뒤 그 안에 과일이나 채소를 이용하여 속을 채우는 거예요. 미국식 파이와 달리 반죽을 먼저 구워요. 그러나 애플파이는 반죽에 과일로 속을 채운 뒤 같이 굽지요.

애플파이는 사과의 품종에 따라 그 풍미와 맛이 꽤 다르다 해요. 그래서 맛과 향이 좋은 사과를 고르는 것, 밀가루 반죽을 하루 이상 잘 숙성시키는 것이 맛의 비결이래요. 바닐라 아이스크림이나 시나몬 아이스크림, 휘핑크림이나 캐러멜 소스를 곁들이는 건 팁이고요.

keyword
이전 12화아이랑 먹는 미국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