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미국 어린이가 즐기는 음식 10. 아이스크림
10. 아이스크림(Ice cream)
1) 아이스크림은 어떤 음식인가요?
아이스크림은 크림에다 향료, 거품을 낸 달걀 흰자위를 넣어서 얼린 음식이에요. 향료로는 주로 바닐라, 초콜릿, 딸기, 바나나를 많이 쓰지요.
‘아이스크림은 뺏길 수 없는 미국인의 권리’라고 할 정도로 미국인은 아이스크림을 무척 사랑해요. 엘리스섬에서 이민자에게 제공된 미국의 첫 번째 맛이 아이스크림이었다 하니 어느 정돈지 짐작이 갈 거예요.
2) 아이스크림은 언제부터 먹기 시작한 걸까요?
아이스크림이 생겨난 데 대해선 몇 가지 다른 주장이 있어요. 첫째, 고대 로마 기원설이에요. 눈에다 우유와 꿀을 섞어 먹었다고 하는데, 알렉산더대왕도, 네로황제도 먹었다지요. 둘째, 중국 기원설로 눈에다 향료를 섞어 먹었다는 거예요. ‘마르코 폴로’가 중국 원나라에서 아이스크림을 먹어봤다고 해요. 셋째, 고대 일본에도 아이스크림이 있었다는 거예요. 하긴 우리나라도 곳곳에 석빙고가 있어 여름에 시원한 얼음을 맛볼 수 있었으니 아시아나 유럽이나 진작부터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먹었다는 건 분명해요.
3) 아이스크림은 어떻게 널리 퍼지게 되었을까요?
우유로 만든 아이스크림을 처음 먹어본 사람은 누구일까요? 영국의 ‘찰스 1세’와 그 신하들로 짐작해요. ‘찰스 1세’의 프랑스인 요리사 ‘제랄드 티생’이 처음으로 우유와 크림을 섞어 아이스 디저트를 만들었다고 알려졌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오늘날과 비슷한 아이스크림은 1718년 ‘앨리스 부인’의 요리법에서 비롯되었다고 봐요. 왜냐하면, ‘앨리스 부인’이 처음으로 얼음이 잘 녹지 않도록 소금을 넣어 만든 아이스크림 요리법을 소개했으니까요!
미국에서는 볼티모어에서 농장을 경영하던 ‘제이콥 푸셀’이 1851년 남은 크림을 얼려서 보관하면 크림의 낭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 아이스크림 공장을 세웠다 해요. 학자에 따라 아이스크림은 뉴저지에서, 버지니아에서, 필라델피아에서, 워싱턴 D.C.에서 시작되었다며 서로 의견이 엇갈리는데요, 그만큼 미국인이 아이스크림을 사랑한다고 봐야겠어요. 한편, 요즘 즐겨 먹는 콘 아이스크림은 1904년 세인트루이스 세계박람회 때 아이스크림 상인과 와플 상인이 같이 만들었대요. 아이스크림 용기를 와플로 사용한 건 그때가 처음이니까요.
4) 아이스크림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먼저 아이스크림콘이에요. 콘에다 아이스크림을 담은 거죠. 막대 아이스크림은 각종 재료를 섞어 막대를 꽂은 뒤 얼려서 만든 아이스크림이에요. 우리나라에서는 하드라고 알려졌지요? 소프트아이스크림은 굳히는 과정을 거치지 않아 반쯤 얼은 상태의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을 말해요.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케이크 모양을 본뜬 아이스크림이고요, 아이스크림선디는 아이스크림에 설탕을 바른 과일이나 초콜릿을 얹은 걸 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