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이야기
“선생님, 주말에 같이 한강 가요~
제가 한강라면 사드릴게요~”
준우가 애교를 부리며 말한다.
몇몇이서 주말에 한강 갈 약속을 하고 있는 모양이었다.
안전사고 책임 때문에 체험학습도 안 가는 추세에
이게 왠 날벼락같은 이야긴가 싶었다.
“안돼~그리고 너희들끼리도 안돼~ 성인 보호자 동반해서 가야지~”
“선생님이 보호자 해주세요~”
“아니, 선생님 말고 부모님 중 한 분이라도 가주셔야지 “
“부모님은 불편해요~ 이것저것 꼬치꼬치 물어보고~”
“그럼 선생님은 안 불편하니?”
“네~!!!”
당연히 안된다고 선을 그었지만
나는 올해 반 아이들 몇몇에게 “친구 같다”는
피드백을 들었다.
뭔가 만만하다는 건가 싶기도 해서
썩 달갑지만은 않은 말이다.
그런데 아이들의 표정과 말투로 보면
분명 좋은 의도인 것은 알겠다.
급식 먹고 교실로 올라가는 길에도 대충 이런 대화가 오갔다.
“선생님은 너무 착해요~“
“선생님한테 착하다는 거 칭찬 아니야 “
“선생님, 그럼 엄청 무서워요~ 화날 땐 엄청 무서운데 평소엔 친구 같아요~”
본인의 생각과 느낌이니 존중하기로 하고 그저 씩 웃고 말았다.
오후에 동학년 회의가 있어 동학년 선생님들과 만나
대화하던 중이었다.
개인공간이 나름 중요한 사람인데
아이들이 자꾸 내 자리로 너무 가까이 오는 바람에
바닥에 테이프라도
붙여놓아야겠다고 푸념을 했다.
그러더니 동학년 선생님은 의아해하는 표정을 지으셨다.
“애들이 나한테 잘 안 오던데? 내 자리 오는 건
뭔가 잘못했거나 과제 덜했을 때
불려 오는 장소라 가까이 안 오려고 하나 봐~“
나는 그렇게 친절한 사람이 아니고
개인공간과 사색과 고요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그런데 아이들 앞에서 나는 다른 사람이 되는 걸까.
아니면 똑같은 나를 다른 시선으로 봐주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