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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개원의 고군분투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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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 16. 2024
위기의 내 치과 구하기 1.
지금 전국에 있는 치과 중에서
우리 치과는 위기가 아니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치과 있으면 나와 보라 그래~
단언컨대, 지금 전국의 모든 치과는 '위기'이며 '비상'이다.
"나만 힘든 거 아니야. 거봐. 다 힘들어.."
이게 잠시 위안이 될 순 있겠지만 침몰하는 내 치과를 구해줄 수는 없다.
그럼 다 같이 빠져 죽는다?
아무리 치과계가 피 튀기는 전쟁을 하고 있어도 상위 20%는 여전히 잘 먹고 잘 산다.
상위 20%가 전체 수익의 80%를 가져간다.
그러니 모두들 상위 20% 안에 들기 위해 끝없는 발악을 하고 그 안에 들지 못하면,
죽는 거다... 아니 망하는 거다.
내가 있는 동네에 치과가 12개 있다.
상위 20%라면 오직 1등과 2등 치과이며 3등 치과도 불안 불안한 것이고 4등부터는 나락행 완행열차를 탔다.(저도 여기 타고 있습니다. ㅜㅜ)
우리 동네 1등, 2등, 3등 치과 모두 아쉽게도 대형 = 싼 = 마케팅 치과이다.
요즘은 새로 생기는 치과들이 모두 이 모양(?)이다.
치과계에도 양극화 바람이 불어,
대형 = 싼 = 마케팅
또는
소형 = 비싼 = no 마케팅
치과로 양분되고 있다.
나는 이 둘 중의 하나의 모습을 갖춘 치과만이 미래에 살아남을 것이라 믿는다.
새로 생긴 치과들이 하나같이 대형 = 싼 = 마케팅의 모습을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쉬우니까.
쉬운 길이니까 누구나 간다.
다만, 리스크가 높고 잘되면 그만큼 리턴이 따라올 것이다.
하지만 누구나 갈 수 있는 길이기에, 본인보다 더 싼 치과가 나타나면 잡아먹힐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한다.
가격으로 승부본 놈 가격으로 망하는 법.
다른 길은 소형 = 비싼 = no 마케팅이다.
이 길은 어려울뿐더러 시간이 오래 걸린다.
환자들에게 좋은 평판을 오랫동안 쌓아야 하고, 임상 실력이 웬만한 치과의사들 기죽일 만큼 좋아야 한다.
하지만 이 것을 해낸다면 본인 치과를 위협할만한 경쟁 상대는 당분간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내 진료 스타일이 선비 스타일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소형 = 비싼 = no 마케팅의 길을 가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이 길을 걷고자 하는 치과의사에게 반드시 필요한 덕목은
존버이다.
존버...
나는 내가 관심 있는 것에만 집중하고 그 밖에는 관심 없이 사는 편이다.
다만 내가 관심 있는 것들은 꾸준히 한다.
이것은 과연 내 치과를
구할
수 있을까?
다음 편에 내 치과를
구하
기 위해 하고 있는 구체적인 것들을 소개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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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시대
치과
위기
Brunch Book
치과개원의 고군분투기 2
13
만약에 잘 안되면 어떻게 할 거야?
14
다시 개원한다면?
15
위기의 내 치과 구하기 1.
16
위기의 내 치과 구하기 2.
17
위기의 내 치과 구하기 3.
치과개원의 고군분투기 2
라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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