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 Jun 24. 2024

사랑이 많은 아이

웃음이 많은 아이…

늘 해맑게 생글생글 웃고 있어서,

주변 사람들을 같이 웃게 하는 아이,

속이 깊은 아이…

나의 행복보다 나의 사람들의 행복에,

더없이 행복했던 아이…

눈물이 많았던 아이…

작은 일에도 무엇이 그렇게 슬픈지,

그 커다란 눈에서 눈물을 뚝뚝 흘리던 아이…




사랑을 받아본 사람이,

사랑을 주는 법도 안다고 했던가…

그랬다. 난 사랑을 많이 받아봤기에

그 사랑도 나눌 수 있는 아이였다.

사랑스러운 아이, 사랑이 많은 아이,

감사했다. 사랑을 알게 해 준 엄마에게,

그리고 외가 친척들에게,

비록, 아빠와 친가의 사랑은 몰랐지만,

충분했었다.

환경이 그렇게 만든 것인지,

타고난 성향이 그랬던 건지,


나는 그런 아이였다.


너와 다른,

나의 그런 점에 끌렸으리라 생각된다.

잘 웃고, 잘 챙겨주고, 전문적인 직업에,

이런 사람이라면,

결혼하면 너를 대신해

너의 부모님께도, 너의 가족과도

함께 잘 어울릴 수 있는

그런 사람이라 생각했겠다, 넌…


지금 생각해 보면

난 그저,

네가 어색해서 어울릴 수 없는 그 공간에,

연락해도 할 말없어 쭈뼛거릴 그 상황에,

남들과 똑같은 행복 가득한,

그런 가족이 고픈 작은 희망에,

나를 연결고리 삼아 함께 하고팠던건 아닌지..

너를 생각하면,

사랑받지 못한 것 같아서,

그래서 사랑하는 법이 서툴고 낯설어서,

너의 사랑의 표현들이,

나를 핥히고, 상처 내고, 아프게 한다는 걸,

그것마저도 너는 모르고 있다는 게?

나는 너무 슬프고, 아프다…


사람은 고쳐 쓰는 거 아니라는 말..

널 바꿀 수 있단 생각보단,

내가 받았던 그 사랑으로 너를 품어주면

너 또한 사랑을 나눌 줄 아는,

나의 사랑에 물들 수 있다 생각했었다…


그게 나의 자만이었다는 걸,

너를 만나고 생겨난 나의 결핍들에

웃는 날보다 눈물 흘리는 날이 많아지며

나는, 조금씩 내려놓는 법을 배웠다.


지금은 너 아닌,

너에게서 채울 수 없는 부분을

더 이상 요구하지도,

바라지도 않는다.

그 가치를 모르는 사람에게

아무리 얘기하고, 들어달라 소리쳐도

안 되는 건,  안될 거라는 걸 알기에…





작가의 이전글 이것 또한 사랑이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