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준 Dec 17. 2020

#13 마케터가 오래 살아남으려면?

사회초년생 신입 마케터로 살아남기

요즘 리맴버 직무 톡을 봐도 그렇고 아이보스 단톡 방을 봐도 다들 똑같은 이야기가 나온다. 

"콘텐츠만 잘하는 마케터, 퍼포먼스만 잘하는 마케터는 결국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다."

요즘엔 퍼포먼스를 하면서 콘텐츠도 분석을 하고 퍼널의 처음과 끝단을 확실하게 분석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마케터가 잘하는 마케터라고 생각을 한다. 


그중 나는 어디에 속할까? 처음엔 내가 하는 마케팅 직무를 하나하나 낱낱이 정의하려고 했는데 점차 줄여나가고 있다. 정의를 하는 대신 나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얻게 되는 기대효과에 대해 좀 더 고민을 하고 있다. (아직 부족하지만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를 측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 이유는 뭘까? 마케팅은 정의한다고 해서 그 정의가 그대로 있는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 최근에 바뀐 네이버 PC 섹션도 그렇다. 카페의 로직과 블로그 상위 노출 로직을 분석하여 정리했는데 합쳐져버리고 말았네? 그걸 알게 된 날 밀려오는 허탈감이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그래서 정리를 한다기 보단 적어도 어떤 영역에서의 일인지 정도만 정리하는 편이다.  


내가 하는 일은 정리한다는 건 보통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정리를 하는 편이다. 


나는 지금 돈을 써서 성장하던 매출을 비율을 줄이고 무료로 페이지 노출을 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 
나는 지금 우리 회사의 홈페이지 SEO 작업을 하고 있다.


나는 지금 우리 회사 제품 중 2가지 제품의 소구점을 뽑아내어 텍스트 베리에이션을 한 뒤, 디자인 팀에 넘겨 광고를 만들고 집행하여 테스트를 하고 있다. 

나는 지금 광고를 통해 우리 회사 제품을 판매하는 동시에 고객이 어느 부분에서 구매를 하는지 분석하고 있다. 


나는 지금 이탈률을 줄이고자 홈페이지 개선을 요청했으며, 모비온에 인사이트 마케팅 개발을 의뢰했으며 아임 웹 도메인을 가진 우리 회사가 제일 첫 번째 적용 기업이다.  

나는 지금 광고의 효율을 늘리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 


나는 지금 지난 1년 간 고객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며 고객의 구매 패턴을 분석하고 있다. 

나는 지금 고객의 재구매율 (LTV)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다. 


위에 적은 모든 일이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의 현재 진행형이다. 

저 중 몇 개를 성과를 서서히 내고 있는 것도 있고 정체되어 있는 일도 있으며 하다가 벅찬 일도 있다.

하지만 저 일을 하기 위해선 한 가지의 공통점이 있다. 


분석을 할 줄 알아야 하는 것, 테스트를 할 줄 알아야 하는 것, 산업군에 맞게 퍼널을 고민을 꾸준히 해야 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위의 일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잘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공부를 해야 한다. 


여기서 내린 결론은 마케터가 오래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 어느 직무보다 제일 열심히 꾸준히 공부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트렌드를 알고 민감해야 한다고 말하는 마케터들을 봤다. 그래서 트렌드를 잘 모르는 나는 마케팅을 못하겠지라고 생각한 적도 있다. 하지만 트렌드와 상관없이 고객이 왜 이 제품을 사야 하는가, 어느 부분에서 고객의 마음을 울릴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나는 더 맞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끊임없이 성장하길 원하는 마케터만큼 본인이 정말 만족할 만한 성과를 만들어내기까지 열심히 하려고 하는 마케터만큼 좋은 마케터는 없다고 생각한다. 

처음에 고객에 대해 생각을 하지 못하던 나는 주변 분들의 도움으로 인해 고객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고 엑셀 하나 제대로 다루지 못하던 나는 이 또한 주변 분들의 도움으로 단기간에 엑셀을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콘텐츠에 자신 없어하던 나는 한 번 카피라이팅 할 때 7~14개씩 적어내고 있고 내 의견을 자신 있게 표출하지 못하던 나는 어느 순간 틀려도 나의 의견을 자유롭게 내게 되었다.


처음에 몰라도 못해도 상관없지만 그걸 어떤 노력으로 극복하려는 지에 대한 마음가짐과 행동력이 좋은 마케터로 가는 순례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마케터는 정말 오래 그 직무를 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하며 대체 불가한 마케터가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12 SEO는 천천히 기다리며 개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