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블리 Sep 16. 2022

운명처럼 만난 우리 집

여보, 이 집이야




여기 살고 싶다   


탁 트인 시골 풍경이 한눈에 보이는 공원 전망대에서 남편에게 나지막이 말했다. 남편 역시 이곳이 꽤 마음에 드는 눈치였다. 나는 한 마디를 더 붙였다.

“여기 용인 시민은 공짜래”

“그래? 그럼 다음엔 용인 시민 돼서 공짜로 와야겠네?”     

발품 끝에 우리가 선택한 지역은 용인이었고, 당일치기 여행 삼아 놀러 온 용인 농촌테마파크에서 이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리고 우리의 실없는 농담은 현실이 되었다.  


    




용인으로 이사를 결정한 뒤 우리는 매물이 나왔다 하면 부리나케 달려갔다. 100일도 채 되지 않은 둘째를 데리고 참 극성맞게도 다녔다. 하지만 우리의 로망을 실현한다는 설렘 덕분에 힘든 줄도 몰랐다. 오히려 즐거웠다. 기대에 차서 갔다가 번번이 실망을 하며 오긴 했지만 우리 집을 분명히 찾을 거란 확신이 있었다. 그러던 와중에 마음에 쏙 드는 집을 만났다.     



전원주택 단지 안에 있는 집이라 안전해 보였고, 집의 구조가 딱 내가 원하는 스타일이었다. 햇빛도 잘 들어오고 크기도 알맞은 내가 상상하던 바로 그런 집이었다. 이 집이 마음에 들어 당장 계약하고 싶었지만 날짜 조율이 필요했고 그보다 아직 부모님들의 동의를 받지 못한 상황이었다. 부동산에는 며칠만 시간을 벌어달라고 얘기한 뒤 집으로 돌아왔다. 시골에 살겠다고 이야기하면 분명 반대하실 것 같아 그동안 우리의 뜻을 선뜻 꺼내지 못했다. 이렇게 보고 온 마당에 이제는 분명하게 이야기할 때가 온 것 같아 어렵게 입을 열었다.



우리의 뜻을 충분히 이해하신 양가 부모님들은 흔쾌히 허락을 하셨다. 한결 가벼워진 마음으로 부동산에 연락을 했다. 하지만 우리가 꾸물거리는 사이 그 집은 계약이 돼버렸다. 이미 그 집이 내 집인 것처럼 온갖 상상을 하며 들떠있었는데 그 꿈이 와장창 깨지는 기분이었다. 이런 집을 또 찾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불안해졌다.


         

다행히 그런 집은 또 있었다. 네이버 부동산에 올라오는 매물만 믿고 있다가는 집을 찾기 힘들다. 나는 여러 부동산 블로그에 알람 설정을 해두고 새 게시물이 올라올 때마다 확인했다. 네이버 부동산에 올라오지 않는 매물들이 부동산 블로그에 수두록했다. 덕분에 가뭄에 콩 나듯 나오는 전원주택 전세 매물을 잘 찾을 수 있었다.



이번에 찾은 집은 지은 지 얼마 안 된 깨끗한 주택이었다. 역시 전원주택 단지가 형성되어 있었고 학교도 가까웠다. 전에 집만큼 마음에 드는 구조는 아니었지만 곧 도시가스가 연결된다는 메리트가 있는 곳이었다. 시골 주택의 난방은 기름보일러나 LPG를 쓰는 게 대부분이라 도시가스가 들어온다는 건 어마어마한 이득이다. 우리는 이곳을 계약하기로 결정하고 부동산에 이야기했다. 그런데 날짜가 문제였다. 우리는 아이 새 학기를 생각해서 2월에 움직일 계획이었다. 그래서 그런 집을 어렵게 찾은 것이었는데 갑자기 12월 말이 아니면 어렵다고 했다.    

 


우리는 이번 집도 놓칠까 봐 초조해졌다. 우리는 굳이 12월 말에 이사할 이유가 없었다. 게다가 갓난쟁이 아이를 데리고 한겨울에 이사라니... 날짜 조정은 힘드니 대신 중도금을 더 주는 것으로 협의를 보기로 했다. 하지만 여전히 타협이 되지 않았고 우리는 또다시 집을 보러 다녀야 했다.          



이제는 조금 지쳐갈 무렵, 부동산에서 연락이 왔다. 방금 매물이 올라왔는데 우리가 찾는 조건이랑 딱 맞는 곳이라고 했다. 주말에 집을 보러 가기로 약속하고 들뜬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는데 다시 부동산에서 전화가 왔다.  

   


“죄송해요. 이 매물을 예전부터 기다리던 손님이 계세요. 제주도 사는 분인데 이 전원주택 단지에 매물이 나오면 꼭 알려달라고 하셨거든요. 그래서 이 분 먼저 보여드리고 보러 오셔야 할 것 같아요. 아마 이 분이 계약하실 수도 있어요. 그래도 일단 보시겠어요?”     



이 집도 나와 인연이 아닌가 보다 생각했다. 다른 부동산을 통해 보기로 한 집이 있어서 어차피 주말에 용인에 가야 했다. 인연이 안되더라도 간 김에 보는 게 나을 것 같아 일단 알겠다고 했다. 다른 부동산에서 소개해 준 집 역시 마음에 들었다. 지은 지 얼마 안 된 집이라 깨끗했고 저수지가 가까워 산책하기도 좋았다. 게다가 도시가스가 이미 들어오는 집이었다. 이 집으로 계약해야겠다고 마음먹었는데 이번에도 역시 날짜가 맞지 않았다. 우리는 마음을 비운 채 인연이 아니라 생각한 그 집을 보러 갔다. 우리가 도착했을 때 제주도에서 왔다는 그분이 집을 보고 막 나가는 참이었다.           



아무런 기대 없이 들어선 집. 현관문을 열고 들어서자마자 느낌이 왔다.



여기다!


이걸 뭐라 표현해야 할까. 지금까지 많은 집을 봤지만 이런 기분은 처음이었다. 단순히 ‘좋다’라고 표현하는 걸 넘어서는 감정. ‘어서 와 여기가 너희 집이란다’라고 말해주는 느낌이었다. 집주인은 친절하게 집안 구석구석을 보여주고 설명했다. 집은 따뜻하고 편안했다. 어수선하지만 정돈되어 있었고 곳곳에 가족의 손길이 느껴지는 집이었다. 집을 보고 나오자마자 남편에게 말했다.



“여보 이 집이야. 계약하자”

“진짜?? 그렇게 마음에 들어?”



남편도 나의 이런 반응은 처음이라 적잖이 놀란 표정이었지만, 본인도 이 집이 꽤나 마음에 든 것 같았다. 우리는 바로 부동산에 전화를 걸었다.



“제주도 그분 연락 오셨나요? 계약하신대요?”

“아 아니요 아직이요. 결정 못하셨어요.”

“그럼 여기 저희가 계약해도 되나요?”

“그럼요. 지금 부동산으로 오시겠어요?”     



우리의 로망 실현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상단 이미지는 저희 집 사진은 아닙니다 :)

이전 01화 시골살이를 결심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