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직한연필 Jun 26. 2024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사회복지 공무원의 근무 일지


21년 5월 31일

**아동보호전문기관 조치사항 보고

1. 조치 일시: 21. 05. 30.

2. 조치 종류: 응급조치 1호

3. 피해아동: 2명(만 *세, 만 *세)

4. 조치 장소: 임시 보호소

5. 기타: 보호시설 추후 재확보 예정


2020년부터 아동학대 전담인력이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지자체로 이송되면서

우리 시에도 아동학대담당 공무원이 배치되었다.

그리고 2021년 5월

우리 시에서 내가 두 번째 아동학대 담당 공무원이 되었다.


인사이동이 있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부터

이 일이 얼마나 중요하고 어려운 일인가를 체감하는 사건들이 일어났다.


한 번은 아침에 출근하자마자 지방으로 출장을 갔다.

긴급하게 시설에 있는 아이를 데리러 가야 했다.

또 한 번은 방임으로 자살을 빈번하게 시도하는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

응급실에서 아이 옆을 지키고 있기도 했다.

아동의 부모와 목청 높여 싸워야 할 때도 있었고,

오히려 아동이 문제아여서 대상자의 가정에 우리가 중간에 끼인 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때도 있었다.


그중에서도 유독 한 아이가 생각난다.

그 아이를 위해 저녁마다 울었다. 생각이 날 때마다 그 아이를 위해 기도했다.

그 아이가 그때 딱 우리 첫째 아이랑 비슷한 나이였는데,

비쩍 마르고 말수가 적은 모습이

꼭 우리 아이 같아서, 그 아이 뒤통수를 보고 있으면 내 마음이 울컥울컥 했다.


나는 언젠가부터 유독 아이 우는 소리를 싫어했다.

처음에는 왜 그렇게 그 소리가 나를 힘들게 하는지 몰랐는데, 가만히 어린 시절을 회상하다가 깨달았다.


내가 고등학생 때, 아빠는 집을 나가셨고 엄마 혼자 나를 포함하여 세 자녀를 먹이고 입히시느라

외롭고 괴로운 생활을 감당하셔야 했다. 그때 나는 맏이였지만 고등학교 생활이 바쁘다는 핑계를 대며,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 같은 현실을 마주할 수 없어 나름 인생으로부터 나를 방어하며 담담히 살아가고 있었다.

그 사이 심한 우울증과 사춘기를 겪고 있던 둘째는 성격이 사나워질 대로 사나워지고 집안에서 폭군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때부터 우리 집 막내 동생의 울음소리가 그치지 않았다.

막내는 자주 울었다. 아파서 울고 슬퍼서 울고,

외로워서 울고...

너무 많이 울어서 어린 것이 중이염을 달고 살았다.



그래서였을까,










작가의 이전글 일기장을 펼치며(공시생 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