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이의 노래(少年行)>
축筑을 연주하며 좋은 술을 마시고
역수易水 강가에서 검의 노래를 부르네.
연나라 태자 단丹을 만나고
병주幷州의 사나이와 사귀네.
젊은이는 씩씩한 기운이 있으니
힘차게 떨쳐 일어나는 때가 있으리라.
노나라의 구천勾踐에게 전해다오.
장기를 둘 때 업신여기지 말라고.
* 연태자燕太子: 연나라 태자 단丹은 진秦나라의 볼모로 갔다가 연나라로 돌아왔기 때문에 진나라에 적개심이 있어요.
* 구천勾踐: 노魯나라 사람으로 한단邯鄲에서 형가와 장기를 두다가 길 한복판에서 싸움을 벌였어요. 구천이 화내며 형가에게 소리치자 형가는 조용히 물러났어요. 그래서 구천은 형가가 별 볼 일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훗날 형가가 진시황을 암살하러 떠났다는 소식을 듣고, 영웅을 몰라봤다고 한탄했어요.
擊筑飮美酒, 격축음미주,
劍歌易水湄。 검가역수미.
經過燕太子, 경과연태자,
結託幷州兒。 결탁병 주아.
少年負壯氣, 소년부장기,
奮烈自有時。 분열자유시.
因擊魯勾踐, 인격노구천,
爭博勿相欺。 쟁박물상기.
'소년행'은 남북조 시대부터 유행한 악부시樂府詩의 하나예요. 의리가 있는 소년이 세상과 당당하게 맞서는 글이죠. 악부는 한漢나라 때 민간에서 전하는 민요를 수집하고 음악을 관장하는 관청의 이름이에요. 또 악부에서 수집하고 정리한 민요를 말해요. 《시경詩經》의 현실주의는 한漢나라의 악부시로 이어져요.
이백은 당시 널리 쓰던 악부시를 즐겨 썼어요.
이백은 사마천司馬遷의 《사기열전史紀列傳》 중의 자객열전刺客列傳에 등장하는 형가荊軻의 이야기를 인용하여 젊은이의 호기롭고 용맹한 기상을 칭송하였어요. 한때 도술道術뿐만 아니라 검술劍術에도 푹 빠져있었던 이백은 형가의 용기를 칭송하며 자신도 의로운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검가劍歌’는 검을 튕기며 부르는 노래이죠. ‘병주幷州’는 옛 연燕나라와 조趙나라의 땅으로 지금은 산서山西성 태원太原에 있어요. 이 지역은 호협豪俠을 숭상하였어요.
형가荊軻는 전국시대의 제齊나라 귀족의 후손으로 여러 나라를 떠돌다가 연燕나라에 머물렀어요. 형가는 평소에 술과 친구를 좋아했지만, 검술을 연마하고 독서를 게을리하지 않았어요. 형가가 진시황秦始皇을 암살하러 진秦나라로 떠나는 이야기는 아주 유명해요. 이별하는 날 그의 친구 고점리高漸離는 축을 타고 형가는 《역수가易水歌》를 불렀다고 해요.
중국 영화 《영웅英雄:천하의 시작》(2003)에 형가의 이야기가 나오죠. 형가는 왜 진시황을 암살하러 갔을까요? 춘추전국시대에는 각 나라가 천하통일이라는 대업을 이루기 위해 많은 전쟁을 일으켰어요. 그중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진나라의 왕은 첫 번째 황제가 되려는 야망을 갖고 있었어요. 진나라는 주변국들을 하나씩 공격하여 연나라를 위협하기에 이르렀어요. 복수하고 싶었지만 나라가 작고 힘도 없었어요. 자객을 보냈는데, 그 사람이 바로 형가였어요. 훗날 형가가 진시황을 암살하러 떠났다는 소식을 듣고, 영웅을 몰라봤다고 한탄했어요.
이백은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재주를 쓰려고 했어요. 옛날 공자가 여러 나라를 돌며 자신의 치세治世 사상을 알리고 했던 것처럼요. 그런데 군주를 잘못 만나, 정의를 실현하려고 하는 길이 2년 만에 막혀버린 거예요. 이백이 검술을 열심히 익힌 것도 정의 실현의 방식이었어요.
그래서 이백의 시에는 검劍이라는 단어가 아주 많이 나와요. 실제로 이백의 검술은 상당히 높은 경지에 올랐고, 그의 검술을 배우러 찾아와서 이백을 스승으로 모신 사람도 있었어요. 이백은 정의로운 사람이 되고자 노력했어요. 그래서 계속 그의 재주를 널리 알려 나라에 도움이 되려고 했어요. 정계에 입문하려고 하는 뜻을 포기하지 않은 이유 중의 하나예요. 어떤 것이 옳은 일일까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정의는 무엇인가요? 정의로운 사람이 되고 싶다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 보세요.
고점리는 축을 아주 잘 다뤘어요. 그에게는 검객劍客 친구, 형가가 있었어요. 형가는 연燕나라에서 고점리高漸離를 처음 만났어요. 두 사람은 금세 친구가 되어서 평소에 고점리가 축을 두드리면 형가가 노래 부르며 같이 어울렸어요.
훗날 고점리는 형가를 위해 복수하려 진시황을 암살하려고 했으나 실패했어요. 그만큼 두 사람은 서로 의리로 뭉친 우정이었어요
축筑은 선진先秦시기에 유행했던 악기예요. ‘격축擊筑’이라는 말은 《전국책·연책戰國策·燕策》에 나와요. 쟁箏과 비슷한 모양의 구조로 가늘고 긴 봉 모양의 몸체 위에 5줄의 현을 달아 죽척竹尺으로 두드려 소리를 내는 악기예요.
송宋나라 이후에 소실되어 기록만 있었는데, 1993년 장사長沙시 어양漁陽에서 축이 발굴되었어요. 그전의 영화나 드라마에서도 많이 등장하는데 축을 비슷한 거문고로 대체했어요. 하지만 다행히 최근에 축이 원형 그대로 복원되었어요. 중국 드라마 《진시명월秦時明月》에서 처음으로 복원된 축의 모습을 선보였어요.
擊: 칠 격
筑: 악기이름
축飮: 마실 음
美: 아름다울 미
酒: 술 주
劍: 칼 검
歌: 노래 가
易: 바꿀 역
水: 물 수
湄: 물가 미
經: 지날 경
過:지날 과
燕: 제비 연
太: 클 태
子: 아들 자
結: 맺을 결
託: 부탁할 탁
幷: 어우를 병
州: 고을 주
兒: 아이 아
少: 적을 소
年: 해 년
負: 짐 질 부
壯: 장할 장
氣: 기운 기
奮: 떨칠 분
烈: 세찰 열
自: 스스로 자
有: 있을 유
時: 때 시
因: 인할 인
魯: 노둔할 노
勾: 굽을 구
踐: 밟을 천
爭: 다툴 쟁
博: 넓을 박
勿: 말 물
相: 서로 상
欺: 속일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