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삶을 사는 방법 2

04. 깨어나기 15

by 쏠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원치 않는 삶을 살아야 한다.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서, 경제적 풍요를 느끼기 위해서는 빈곤을 느껴야 한다.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기 위해서는 싫어하는 일을 하며 살아야 한다. 자유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유가 없는 삶을 살아야 한다.

이원성에 대한 개념은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따뜻한 물에 들어가면 처음은 뜨거울지 몰라도 점점 온도를 인지하지 못하게 된다. 힘든 일이 있다가 잠깐 평안이 오면 너무도 행복했다가 별일이 없으면 다시 지루해지고 쾌락을 찾으려 한다. 고된 일을 하고 침대에 누워 휴대폰을 보는 것이 하루종일 편히 쉬다가 휴대폰을 보는 것보다 훨씬 기분 좋다. 이런 식으로 고통이 있으면 고통만큼 쾌락을 체험할 수 있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가 무의식으로 인지하고 있다.


앞선 [원하는 삶을 사는 방법 1]에서 우리가 원하는 것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났다면 다음단계로 '삶이 나에게 주려는 것은 무엇인가?'를 떠올리기 시작할 것이다. 닐 도날드 월쉬의 [신과 나눈 이야기]에서 '사랑이 지금 하려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매 순간 인지하고 살아가다 보면 원하는 것을 창조하는 삶 그 이상의 것에 대한 호기심이 생긴다. 물질적으로 원하던 것이 허상이라는 것을 인지하며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으나 주어지는 어떤 것이든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사랑할 수 있는 상태가 온다.


이때가 되면 원하는 체험이 쉽게 이루어진다. 원하는 체험에 대하여 결핍이 없는 상태가 되어 무엇을 하고 싶다는 의도만 가져도 그것이 현실로 쉽게 나타난다. 과거에 그 경험을 체험하기를 막았던 무의식과 에고의 저항이 희미해졌기 때문이다.

과거 이야기를 해보자. 원하는 것이 떠오른다. 하지만 그것을 하려면 퇴사도 해야 하고 돈도 많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결핍이 세팅된 무의식만으로도 이루어지기 힘든 것을 돈과 시간이라는 장애물을 창조시켜서 더 불가능하게 만든다. 여러분이 체험하고 있는 이 현실은 무의식이 창조해 낸 시뮬레이션 같은 것이다(꿈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꿈에서 놀이동산을 못 간 것이 정말 돈이 없어서인가? 사실은 돈에 대한 두려움이 무의식에 깔려있고 돈이 없어서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는 꿈을 창조해 내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 돈, 시간 같은 어떠한 물질적인 조건도 필요하지 않다.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돈, 시간 같은 물질적인 조건들이 앞서 자연스럽게 충족되는 원리다.


따라서 원하는 삶을 사는 방법은

1. 무의식에 깔린 결핍을 해소하도록 도와주는 현실이 창조되었을 때 가슴이 찢어지는 고통을 관찰자로서 인식하고 느껴줌으로써 결핍이 녹아 사라지고 그 반대의 체험을 할 수 있게 된다.

2. 오랜 기간 억눌려온 결핍이 사라진 경우 원하는 것에 대한 욕망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완전히 일어나지 않을 수는 없다.)

3. 원하는 것에 대한 의도만 가져도 저항이 없기 때문에 쉽게 현실로 창조되어 나타난다.

4. 어떤 일이 일어나던 좋고 나쁨을 판단하지 않고 사랑하게 되며 저항 없이 체험할 수 있게 된다.

5. 삶에서 체험하는 모든 고통과 쾌락을 일으키는 일들이 내가 원하는 것이었음을 깨닫게 되며 삶의 완전함을 깨우치게 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원하는 삶을 사는 방법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