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깨어나기 22
여러분에게 돈은 어떤 의미입니까?
돈을 생각하면 어떤 느낌이 드십니까?
돈을 쓸 때 어떤 느낌이 드십니까?
돈을 안 벌 때 어떤 느낌이 드십니까?
생각지도 못하게 돈이 나가게 될 때 어떤 느낌이 드십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을 무서워합니다. 더 놀라운 것은 자신이 돈을 무서워한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무서워합니다. 위 질문에 아무 생각이 안 든다, 별 느낌이 안 든다라고 대답한 사람은 살면서 돈에 관련된 문제를 거의 겪게 될 일이 없었으며 앞으로도 적은 빈도, 작은 강도로 겪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 앞에서 벌벌 떱니다. 왜 그럴까요?
돈이 없으면 다시 가난했던 그때로 돌아갈까 봐 무섭죠? 주변에 친구도 사람도 나를 버리고 떠날 것 같아서 두렵죠? 가족들도 한심하게 보고 부모님의 짐이 될까 봐 무섭죠? 자식들이 나를 무시하고 버릴 것 같아서 두렵죠? 늙어서 주변에 아무도 없이 쓸쓸하게 살게 될 까봐 두렵죠?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고 하기 싫은 일을 평생 해야 할까 봐 두렵죠?
돈이 없는 상황은 인간이 무의식적으로 정말 두려워하는 상황이며, 그 상황의 뿌리에는 결국 버림받을 것 같은 두려움, 사랑받지 못하는 두려움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돈을 많이 벌어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 봅시다. 좋은 집을 사서 가족들과 화목하게 살고 싶죠? 돈 때문에 힘든 친구, 부모님들 도와주고 싶죠?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자식들에게 무한정 지원해주고 싶죠? 돈 걱정 없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살고 싶죠? 겉으로는 돈이 많으면 좋으니까.라고 단순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돈이 많아서 하고 싶은 것들을 상상해 보면 사랑을 주고받는 체험을 하고 싶어 함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 '옷을 많이 사고 싶어.'라는 생각이 떠오른 다면 과거에 해당 경험에 대한 결핍이 있었을 수 있습니다.)
결국, 사랑을 받고 싶어 하는 마음이 돈을 갈구하는 현상으로 발현되는 것입니다. 이 말은 '돈'을 버는 것에 집착했다가는 '사랑을 받는 체험'을 할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왜곡된 망상으로 인한 착각은 우리를 돈에 집착하게 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돈 때문에 싸우는 부모님, 돈을 벌러 나가서 나와 놀아주지 않은 부모님, 내가 태어나서 짐이 되었기에 돈이 더 필요해진 부모님을 보면서 '사랑받기 위해서는 돈이 많아야 해.'라는 관념이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남은 인생 돈 때문에 더 이상 울고 불며 살고 싶지 않은 사람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답은 돈과 관련된 무의식을 느껴주어 사라지게 하는 것입니다. 돈을 쓸 때마다 느껴지는 불안감을, 돈 많은 사람을 볼 때문에다 올라오는 질투심을, 돈 없는 사람을 볼 때마다 느껴지는 혐오감을 관찰하세요. 관찰하고 느껴주면 사라집니다. 만약 돈에 대해서 두려움이 생기게 된 큰 사건이 있다면 무의식 정화를 통해서 큰 양을 한꺼번에 느껴주세요. '돈이 없어서 정말 죽고 싶었어, 돈이 너무 무서워, 그 돈 다 내 거야, 내 돈을 뺏어간 그 사람을 죽여버리고 싶어!' 등 돈과 관련된 기억을 통하여 사랑받지 못했던 아픔들을 느껴주세요.
점 점 돈을 쓸 때마다 두려웠던 마음이 사라지고 원하는 것을 체험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는 상황에 대해 감사하게 될 것입니다. 더 이상 돈이 두렵지 않고 돈이 항상 있는, 충분히 있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돈에 대한 억눌린 무의식이 거의 사라져 미래에는 돈과 관련된 에피소드는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돈은 고마운 것입니다. 더하여 돈뿐만 아니라 외부 어떠한 물질에 대하여서든, 무의식 적으로 관념을 투사하고 있다 것을 알아차리고 느껴주고 녹여버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