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계뉴타운의 비상, 계속 오를까?

by 이승훈소장
01.JPG


상계뉴타운은 서울이지만 상대적으로 인기가 덜 한 동북부 지역이면서 시경계에 있는 외진 곳으로 그동안 소외받았던 지역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원구 주공아파트의 선전과 올해 입주한 상계역 센트럴 푸르지오 (상계 4구역)의 가격 반등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33평형 기준 9억 8천만원 (20.8월) 실거래가격이 있고, 호가는 12억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상계주공8단지를 재건축한 포레나 노원이 최근 15억원의 호가를 부르고 있으니 10억 초반의 금액이 그다지 높아보이지도 않네요.


02.JPG


그리고 상계 4구역의 바로 앞은 6구역이 아파트 공사를 한창 진행중에 있습니다. '노원 롯데 캐슬 시그니처' 인데요, 당첨 가점 평균이 63점에 이를 정도로 인기가 많았던 곳입니다. 그 밖에 상계 1구역은 최근 사업시행인가를 받아 행정적으로는 관리처분인가만 남겨둔 상황입니다. 현장을 보니 사람이 살 수 있나 싶을 정도의 노후화된 주택이 밀집한 모습이었습니다. 역시 막바지 단계에 오니 매물은 거의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곧 시공사 선정도 있을 텐데 어딘가 되었든 1군 브랜드는 확실합니다. 현대와 롯데가 경합중이라는 소식입니다.

상계 2구역은 사업시행인가 신청 상태입니다. 주변의 구역들이 잘 진행되고 있으니 내년 상반기 중 무리 없이 인가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곳은 대우+동부 컨소시엄과 두산이 경쟁 중입니다.


03.JPG


3구역은 해제가 되었다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공공재개발을 추진 중입니다. 최근에 해제가 되었거나 정비구역이지만 진행이 더딘 곳이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신청을 했는데 개인적으로 이런 기존 재개발 지역이 정비구역이 아니었던 신규지역보다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더 적합하다고 보기 때문에 상계 3구역도 이번에 선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구역이 규모도 크기 때문에 상계뉴타운의 다른 구역도 3구역과의 시너지가 생겨 3구역이 잘 진행되어야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5구역 역시 조합설립인가를 끝낸 상태로 조합의 예상보다는 조금 더디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당고개역 초역세권 지역으로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중앙이면서 평지여서 위치를 가장 좋게 평가합니다.


04.JPG


상계뉴타운은 시 경계에 있는 외곽의 입지이다보니 교통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현재는 지하철 4호선에만 의존하고 있는데 왕십리까지 가는 경전철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또한 은행사거리역을 지나게 되므로 노원의 최대 장점 중 하나인 노원학원가를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하계역 7호선과 환승하여 강남 접근성도 높아집니다. 여기에 6호선, 1호선, 2호선까지 모두 환승이 되는 노선으로 상계뉴타운 지역의 교통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교통호재와 더불어 아파트가 착착 진행되고 있는 상계뉴타운은 서울 지역임에도 여저히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직 서울 진입을 못하셨는데 자금이 부족하신 분들은 하루 빨리 이곳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시면 좋은 성과가 기대됩니다~

이승훈 소장.

keyword
작가의 이전글국토부장관의 변화. 내년 부동산시장은 어떻게 변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