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핑크라샤 Dec 08. 2021

여유-하나

내 살아감의 여유에 대해서

아침의 일어나라는 알람 소리에 5분만 더 눈감고 있자 라고 스스로 에게 여유를 부여해 본다.

눈을 뜨고 아직은 무거운 몸을 일으켰을 때  일찍 일어남을 알게 돼 명 나의 아침의 여유가 시작된다.

꼼꼼히 양치질을 하고 맑끔히. 세수를 한다.

스킨로션 아이크림 영양크림 수분 밤...

평소 바빠서  못 바른 화장품을 다 순서대로 정성껏 내 얼굴에 올려보는 것이다.

노화방지를 위해 선크림을 꼭 바르라고 하는데 나는 매일 못 바르고 집을 나서는 일이 다반사인데 여유란 놈이 내 옆을 지키는 날이면 그것도 해보는 것이다.


지하철 에스컬 레이는 걷지 않고 꼭 서서 가고 싶다.

1분이라서 빨리 가려는 조급함을 망각으로 보내고서 여유라는 핸드백 마냥 꼭 끼고 느긋하게 가보고 싶은 것이다.


뉴요커처럼 커피도 한잔 사서 공주님처럼 아니 여왕님 이 된 듯 우아하게 출근길을 걸어 볼 것이다.

커피를 잘 로스팅했나 를 알 수 있게 한 모금씩 마시면서 그래야 저 깊은 곳까지 가득 차 있는 피곤이라는 잡것이 사그라 들것 같다.


뒤에서 누가 막 쫓아오면 황망히 난 달리고

가슴이 콩콩 뛰는 꿈을 여전히 꾼다.

그게 뭔지도 모르면서 온몸에 땀을 흥건히

적셔가면서 나는 뛰다가 잠이 깬다.

그것이 무엇이었을까~~

기억도 안 나고

숨은 차고

기분은 섬뜩하다.

하지만 이내 잊어버린다.

그쯤에 나는 해놓은 일 보다 할 일이 많았다는 걸

직감하게 되는 것이다.

어김없이 찾아오는 감기처럼...


출근하나서 퇴근하기까지 여유 있는 사람이 있을까?

난 살면서 단 한 번도 여유 로히 일한다는 걸 느끼지 못했다.

이걸 끝나면 저 걸해 야하고 다했다 하고 부르짖는 순간 그보다 더 많은 일이  내 앞을 장막처럼 막아섰다.

그게 일이라는 것이겠지..

다들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겠지..

근무 중 여유가 있다는 건 어떻게 생각하면 내일이 아니니깐 하는 생각들이 잠시 모여 생긴 공간이 아닐까?

마음이  만든  조금은 개인주의 적인 여유~~

내가 오지랖이 넓어서 이것저것 돕고 챙겨 주느라 내 시간이 내 여유가 없는 거라고들 이야기해주는 걸 보면 나도 나를 위한 개인주의를 발휘해야 하는데 말이다.


살아온 습관은 다들 바꿀 수 없는 게 현실이다.

내 몸이 가는 데로 굳어진 채 살아가는 것이다.


이렇게 써놓고 또 많은 시간을 보냈다.

여유라는 놈이 날 위해 찾아와 주지 않았나 보다.

아무리 여유 로히 글을 쓰려고 해도 그건

나에게는 힘든 일인 듯하다.


여유라는 단어로 충분히 다시 한번 끄적여 보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욕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